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애드센스 URL 채널 만들기 페이지 별 수익 및 클릭 수 실적 확인 방법

요즘 구글 애드센스 승인받기도 많이 어려워졌다는 얘기들을 많이 들을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저는 지난 2월에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광고가 붙으면서 조금씩이지만 수입이 생기고 있습니다.

 

열심히 글을 쓰면서 당연히 수입까지 올라가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어떤 글들을 사람들이 많이 조회하고 광고 클릭도 많이 하고 수입을 주는지 분석해서, 성과가 좋은 글을 벤치마킹하여 글을 쓴다면 앞으로 더 좋겠다는 생각으로 페이지 별 실적 분석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애드센스 URL 채널 만들기로 페이지 별 수익 및 클릭 수 실적 확인 방법

 

애드센스 기간별 실적 분석

 

애드센스 예상 수입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보면 이미지와 같이 오늘 현재까지, 어제, 지난 7일, 이번 달 예상 수입 정보가 각각 지난주 같은 요일, 최근 7일, 전년 동기와 대비되어 개요를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애드센스 기간별 실적

그리고, 기본 보고서에서는 페이지뷰, 노출수, 클릭수, 페이지RPM, 노출RPM, 조회 가능 Active View, 예상 수입 정보들을 날짜 별로 조회가 가능하고 이때까지는 주로 이 데이터로만 애드센스 실적을 확인했습니다.

 

애드센스 초보로서 구글 애널리틱스나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페이지별 페이지 뷰 수를 확인해서 페이지 뷰가 많으면 수익도 높겠거니 하고 생각을 했었는데 포스팅한 글의 내용과 주제에 따라 애드센스가 붙여주는 광고도 다르고 글 쓰는 방식에 따라서도 클릭률이 차이가 난다는 고수들의 얘기를 듣고 페이지별 성과도 궁금해졌습니다.

 

 

애드센스 페이지별 실적 분석

 

애드센스에는 특정 페이지 또는 도메인의 실적을 추적할 수 있는 맞춤 보고 옵션인 URL 채널이 있고 광고 페이지에서 URL 채널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URL 채널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페이지 별 채널을 만들어야 합니다.

 

참고로, URL(Uniform Resource Locator 또는 web address, 문화어: 파일식별자, 유일자원지시기)은 네트워크 상에서 자원이 어디 있는지를 알려주기 위한 규약이다. 즉, 컴퓨터 네트워크와 검색 메커니즘에서의 위치를 지정하는, 웹 리소스에 대한 참조이다. (출처: 위키백과)

 

 

URL 채널 등록

우선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로그인합니다. 애드센스 메뉴의 “광고”를 클릭하고 “URL 채널”을 클릭하면 우측에 URL 채널 내용이 보이게 됩니다. 저는 이미 URL 채널을 만들었기 때문에 회색 부분에 등록된 URL 채널 리스트가 보이고 운영 중인 상태로 표시가 됩니다.

 

URL 채널을 만들기 위해서는 상단의 “새 URL 채널” 버튼을 클릭합니다.

 

 

URL 채널 추가

이미지와 같이 “새 URL 채널 추가” 화면이 팝업 됩니다. 가운데 네모 박스에 실적을 추적하고자 하는 블로그 페이지 주소를 모두 입력해야 합니다. 이미지 아래에 안내되어 있는 것처럼 최대 500개까지만 가능합니다.

 

컴퓨터 메모장을 열어 복사 붙이기로 500개 URL을 만들 수도 있고, 엑셀 사용하는 분들은 엑셀에서 첫 번째 URL 입력 후 끌어서 아래로 내리면 500개 URL를 쉽게 만든 후에 추적할 URL 창에 붙여 넣기 하면 됩니다. 실적 집계는 URL 채널 만든 후부터 시작되므로 글이 아직 작성되지 않은 URL이라도 미리 500개까지 등록 해 놓는 것이 편하고 좋습니다.

 

URL을 모두 입력하고 나서 “URL 채널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시간이 조금 걸린 후에 URL 리스트가 등록이 되고 실적 추적이 시작됩니다.

 

 

URL 채널 별 실적 조회

페이지 별 실적 조회는 메뉴에서 “광고 > URL 채널” 화면으로 이동 후에 리스트 된 URL을 클릭하여 확인할 수도 있고, 메뉴에서 “보고서”로 들어가 필터에서 URL 채널을 선택하고 특정 페이지를 선택하여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애드센스 앱

애드센스 앱이 더 이상 지원되지 않는다고 하지만, 이미 애드센스 앱을 설치한 분들은 애드센스 앱으로도 편리하게 페이지별 실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별 실적을 확인하면 클릭수가 적은데도 CPC가 높은 페이지도 있고, 그 반대로 클릭수는 많지만 CPC가 낮은 페이지도 있고, 생각보다 클릭이 많고 적고 다양한 내용들을 볼 수 있어 페이지 별 실적 분석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아직 초보이고 페이지뷰, 애드센스 클릭 수가 많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참고만 하고 광고 설정 변경 등의 작업들은 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어쨌거나 좋은 글을 많이 포스팅해서 방문자수와 페이지뷰 숫자가 어느 정도 올라가야 수익도 높아지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의미가 있을 것 같아 당분간은 열심히 좋은 글 쓰기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연관 글 안내:

구글 애널리틱스 Analytics 대시보드에서 애드센스 수익 분석 방법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 추천 실험으로 수익 향상 확인

구글 애드센스 수익 특징과 고수익 키워드 카테고리 발굴 및 예상 수익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