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이야기

TV 리모컨 충격적 오염 해결 비접촉 디지털 기술 iSTAY TV 솔루션

지난 4월 말경에 매일 만지는 스마트폰과 리모컨의 오염도를 측정 해 보니 충격적인 오염 수치가 나왔고 특히 TV 리모컨은 처참할 정도의 오염 수치를 보여 준다는 동아일보 기사를 보았습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TV 리모컨이야 가족들이 주로 사용하니 코로나19 등의 감염 위험도가 낮지만 사람들이 많이 다니고 다수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TV 리모컨은 위험할 수도 있으니 손도 대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호텔 객실에서 사용되는 TV 리모컨 대신 본인의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TV 리모컨처럼 제어할 수 있는 솔루션이 있다고 해서 확인해 봤습니다.

 

 

TV 리모컨 충격적인 오염 수치 해결 비접촉 디지털 기술 iSTAY TV 솔루션

 

iSTAY TV

동아일보 기사 내용

 

위생 컨설팅업체 ‘녹색식품안전원’에서 스마트폰과 TV 리모컨 오염도를 측정했습니다. 오염도 측정 단위는 RLU(Relative Light Unit) 수치가 사용되며 400RLU 이하의 수치여야 위생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합니다.

 

1차 측정 결과 스마트폰의 오염도는 1449RLU, TV 리모컨은 무려 54만8829RLU가 나왔습니다. 스마트폰과 TV 리모컨을 소독액을 묻힌 거즈로 닦은 뒤에 다시 오염도를 측정하니 스마트폰의 오염도는 약 20분의 1로 떨어진 73RLU로 나타났지만, TV 리모컨은 약 4분의 1인 12만2425RLU로 떨어졌기는 하지만 그래도 엄청난 오염 수치를 보여줍니다.

 

기사 출처: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00427/100825614/1

 

청소를 하고 난 후에도 위생적인 수치라고 말할 수 있는 400RLU를 300배 이상 뛰어넘는 수치를 보여 주는 TV 리모컨을 다수의 사람들이 사용하게 되면 코로나19를 비롯한 다양한 바이러스로부터의 감염을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iSTAY TV 솔루션

 

iSTAY TV 구성도

iSTAY TV 솔루션을 적용하면 호텔 투숙객들은 체크인 시에 받은 TV 리모컨 기능 사이트를 사용하여 본인의 스마트폰으로 TV를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단순 제어뿐 아니라 TV 채널들의 아이콘을 선택하면 되기 때문에 원하는 채널을 찾을 때까지 리모컨을 누를 필요 없이 원터치로 편리하게 원하는 채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얘기하면, 객실에 비치되어있는 TV 리모컨으로 제어를 하면 명령어가 TV에 바로 전달되었지만, 스마트폰 TV 제어 iSTAY TV를 제어하면 명령어는 iSTAY 클라우드 서버로 전달이 되고, 클라우드 서버에서 객실에 설치된 iSTAY TV 제어기로 명령을 보내어 iSTAY TV제어기가 TV를 제어하게 됩니다. 즉, TV 리모컨을 첨단 기술이 대체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iSTAY TV 특장점

 

iSTAY TV

iSTAY TV는 투숙객들에게는 안전하고 편리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호텔에게는 과도한 투자 없이 기존의 네트워크 인프라와 TV를 활용하여 투숙객들에게 안전을 제공한다는 특장점이 있습니다.

 

  • 진정한 비접촉 서비스: TV 리모컨 터치 불필요
  • 앱 다운로드, 회원 가입 등 절차 불필요
  • 객실 내 비치된 종이 TV 가이드 대체
  • 외국인 대상 다국적 언어 제공
  • 편리한 TV 제어 (빠른 채널 검색, 언어에 따른 채널 자동 추천)
  • 호텔 공용부 WiFi 네트워크 사용
  • 브랜드 상관없이 기존 호텔 TV와 100% 호환
  • PMS와 연동으로 체크인 시 권한 제공 체크아웃 시 권한 회수
  • 비용절감: TV 리모컨 청결을 위한 소독, 포장지 등 사용 비용 절감

 

자세한 내용은 iSTAY TV 솔루션 개발 업체인 인더코어비즈니스플랫폼 홈페이지 http://istay.io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TV 리모컨이 오염이 많이 되어있다는 사실은 이전부터 들어서 어느 정도 알고는 있었지만 기사에 나온 내용을 보니 오염 수치가 생각보다 많이 높아 더 경각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다수의 사람들이 동시에 사용하게 되면 리모컨에 있는 오염들이 사람들에게 쉽게 전파도 가능할 것 같아서 집 이외의 리모컨은 손을 대지 않으려고 합니다.

 

호텔 같은 경우에는 하나의 객실에 이틀에 한번 꼴로 투숙객들이 바뀌고, 투숙객들은 객실 사용 시 충분히 깨끗하리라 생각하고 집처럼 지내지만 이러한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어떤 호텔들은 TV 리모컨의 오염 방지와 청결을 위해 소독도 하고 비닐로 리모컨을 포장 해 두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만,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되지는 않습니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TV 리모컨을 대체할 수 있는 이런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는 것이며, 비로소 고객에게 안전도 제공하고 비용도 절감하는 길이 될 것입니다. 

 

 

연관 글 안내:

2020/06/01 - [지식 이야기] - 호텔 비대면 언택트 서비스 iStay 스마트 호텔 솔루션 노보텔 동대문 안다즈 강남 호텔 적용 사례

2020/05/31 - [지식 이야기] - 안전한 호텔 솔루션, 위생 거리두기 언택트 서비스(비대면 서비스) iStay

2020/05/23 - [지식 이야기] - 4차 산업혁명 디지털 기술 활용한 호텔 언택트 서비스 사례 알리바바 FlyZoo 호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