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퇴 이야기

태국 은퇴비자 받아서 방콕 파타야 여행 준비?

아직 나이가 50 초반일 뿐인데 작년부터 시작된 무기력함은 아직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2020년 2월 직장을 자발적으로 퇴사하고 퇴사 여행까지 다녀왔지만, 계획된 일정대로 마치지 못해서 그런지 아직도 머리와 가슴속에 여운이 남아있습니다.

 

2020년 8월에 새로운 직장에 입사하여 2021년 3월까지 잠시 다녔지만 별다른 열정과 재미를 느끼지 못하고, 회사와 자신을 위해 시간을 더 갖기로 하고 제주도에서 2달, 부산에서 2달을 지냈지만 준비하지 않았던 미래가 갑자기 열리지는 않는다는 것을 몸소 체험 중에 있습니다.

 

지금 제일 하고 싶은 것이 뭘까? 스스로에게 물어보니, 진한 여운이 남았던 태국 파타야에서 살아보는 것이라 답을 합니다. 여러모로 편하게 여행 다닐 시기는 아니지만 스스로에게 열정을 심어주기 위해 태국 은퇴비자를 받아서 일단 살아보는 것을 준비하기로 합니다.

 

 

태국 은퇴비자 받아서 방콕 파타야 여행 준비

 

파타야 좀티엔 비치

그런데 왜 태국이 좋을까?

 

미국에 살아보기도 하고 개인적으로 여행을 좋아해서 짧은 시간 동안에 가까운 나라에 여행을 가보기도 했지만, 작년 퇴사 여행을 가서 느꼈던 여유로움, 포근함 그리고 편안함 등 그때 심정으로는 태국에서 살면 좋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음식도 좋았고, 특히 해가 지는 일몰을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좋았습니다.

 

 

태국 비자 

 

태국에서 오랫동안 편하게 머무를 수 있는 비자를 찾다보니 은퇴비자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주한 태국대사관 홈페이지 Royal Thai Embassy 접속하여 비자 종류를 확인 해 보면 종교비자, 취업비자, 유학비자, 관광비자, 취업비자 등 다양한 비자 종류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저는 은퇴비자 Long Stay Visa (O-A)로 태국에 입국하려고 합니다.

 

 

태국 은퇴 비자 

 

태국 은퇴 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신청 자격 조건에 부합하여야 하며, 신청 구비 서류를 준비하여 비자 신청을 해야 합니다.

 

아래는 태국 대사관 은퇴비자 자세한 정보입니다. (출처: 주한 태국대사관 홈페이지)

 

신청 자격

 

1.) 만 50 세 이상 (신청일 기준)

2.) 1979 년 이후 태국 출입국 관리 사무소로 부터 입국 거부 당한 사실이 없어야 함.

3.) 태국과 신청인 본국 (한국) 혹은 거주국으로부터의 범죄사실이 없어야 함.

4.) 한국 내에 신청인의 거주지가 있어야 함.

5.) 태국에서 금지하는 질병이 없어야 함. (나병, 결핵, 약물 중독, 상피병, 매독 3 급)

6.) 태국 내에서 취업이 불가능함.

 

신청 구비 서류

1.) 18 개월 이상 남은 여권과 여권 사본 2 장

2.) 비자 신청서 2 장 (영문 작성)

3.) 개인 신상기록서 2 장 (Additional Application Form 영문 작성) 대사관에서 지급

4.) 여권용 사진 (최근 6 개월 이내 촬영) 2 장

5.) 영문 이력서 2 장 (정해진 양식없음, 개별적으로 작성)

6.) 은행 발행 영문 잔고 증명서 원본 1 부 + 사본 1 부 – 총 2 부 Ø 은행 잔고가 800,000 바트 또는 3,000 만원 이상이어야 함. Ø 연금수령자인 경우에는 연금수령액이 미화 2,500 달러 이상이어야 함.

7.) 병원 발행 영문 건강 증명서 원본 1 부 + 사본 1 부 – 총 2 부 (No Leprosy, No Tuberculosis, No Drug Addition, No Elephantiasis and No Third step of Syphilis 항목이 영문으로 들어가 있어야 함.)

8.) 경찰서 발행된 영문 범죄 기록 사실 증명서 원본 1 부 + 사본 1 부 Ø 외국인인 경우에는 본국에서 발행된 영문 범죄 기록 사실 증명서 원본 1 부 + 사본 1 부 같이 제출해야 함.

9.) 태국에서 사용 가능한 건강보험 가입 증서 (태국으로 기재된 장기 해외 여행자 보험증 출국일로부터 1 년짜리 / Overseas Travelers Insurance) : OPD (외래진료)에 대한 지급 가능 보험금은 40,000 바트 또는 1,500,000 원 이상 : IPD (입원진료)에 대한 지급 가능 보험금은 400,000 바트 또는 15,000,000 원 이상

  9.1) 태국 현지에서 건강보험을 가입하는 경우, 건강보험 가입 증서 원본 또는 사본을 주한태국대사관에서 비자 접수하실 때 제출하셔야 합니다. (다음의 사이트에서 온라인 상으로 건강보험 가입 가능 -> http://longstay.tgia.org/)

  9.2) 해외에서 장기 해외 여행자 보험을 가입하는 경우, 영문으로 된 보험 가입 증서 원본 (한국에서 가입한 보험 증서인 경우 대한민국 외교부 영사확인 받으셔야 함.)과 확인증 같이 주한태국대사관에서 비자 접수하실 때 제출하셔야 합니다. · 다음의 사이트에서 확인증 다운로드 후, 보험회사의 서류 작성 필요 : http://longstay.tgia.org/ · 보험 가입 증서 확인증 양식 : http://longstay.tgia.org/document/overseas_insurance_certificate.pdf)

10.) 코로나 19 치료비가 10 만불 또는 1 억 3 천만원이상 보장되는 영문 보험가입증서 2 장 (출국일로부터 1 년짜리) 11.) Declaration form 2 부

 

 

다행히도 신청 자격에는 부합하기 때문에 비자 서류를 하나씩 준비해서 비자를 발급받을 계획입니다. 오는 11월 초 태국 입국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약 두 달 정도 시간이 남았습니다. 잘 준비하고, 준비하는 것들은 블로그에 기록으로 남길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