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티스토리 트위터 연동하여 블로그 방문자 수 늘리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분들은 수익을 위해서든 아니면 만족을 위해서든 본인이 블로그에 쓴 글을 많은 사람들이 봐줬으면 하는 바램이 있을 것입니다. 방문자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주제의 키워드를 골라 글을 많이 작성하는 방법과 같은 글이 네이버, 구글 등 다양한 검색엔진에서도 검색이 되어 블로그로 유입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저도 아직도 많이 배워가는 중이니 어떤 주제의 글을 어떤 키워드로 작성할 것인지는 논외로 하고, 작성된 글을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확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이었습니다. 구글과 네이버에는 등록을 해서 검색을 통한 유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더 많은 채널과 연결할 수 없을까 고민했는데, 티스토리 플러그인에 “트위터 글 보내기”라는 기능이 있어 제 블로그에 적용했습니다.

 

티스토리와 트위터를 연동하여 방문자 수 늘리는 방법

 

트위터 글 보내기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화면의 “플러그인”을 클릭하면 이미지와 같이 “트위터 글 보내기” 플러그인 기능을 찾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서 글을 작성한 뒤 ‘발행’하면 연결한 트위터에 메시지로 자동으로 등록하는 기능입니다. 트위터에 등록이 되면 트위터 사용자들의 검색을 통해 해당 블로그로 방문자가 유입될 수 있습니다.

 

 

연동에 앞서 트위터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트위터 홈페이지 www.twitter.com 접속하여 계정을 만들어도 되고 트위터 앱을 다운로드하여서 계정을 만들어도 동일합니다.

 

 

트위터 글 보내기

트위터 계정이 만들어졌으면 “트위터 글 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해당 기능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자세히 보기를 클릭하여 내용에 대해 이해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준비가 되었으면 “계정 연결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트위터 연결

Tistory2Twitter 앱이 당신의 계정에 접근할 수 있도록 승인하시느냐는 타이틀과 함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여기에 트위터 계정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Authorize app" 파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내용이 영어로 나올 때도 있고 한글로 나올 때도 있는 것 같습니다만 내용은 동일합니다.)

 

 

적용

트위터와 연결이 되고 나면 다시 “트위터 글 보내기”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아래에 “계정 다시 연결하기(연결중)”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제 “적용” 버튼을 누르면 설정이 끝이 납니다.

 

 

플러그인 사용중

적용이 잘 되었으면 플러그인 화면에 있는 “트위터 글 보내기”에 사용중이라고 표시가 됩니다. 이제 티스토리에서 글을 발행하면 트위터에 자동으로 글이 포스팅됩니다.

 

 

트위터 앱

제 계정의 트위터 앱으로 확인해보니 신규로 발행한 글이 나타나고, 수정해서 발행한 글도 나타납니다. 트위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도 동일한 글이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신규로 글을 작성한 후 나중에 수정하면 글이 중복으로 발행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어차피 트위터 링크를 클릭해서 제 블로그로 들어오면 수정된 내용만 보이게 될 것이니 상관없습니다.

 

 

방문자

오늘 기타 검색으로 들어온 방문자 수입니다. 트위터로도 방문수 3이 기록되었습니다. 트위터는 다음, 네이버, 구글 등과는 다른 종류의 SNS 종류라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앞으로 좀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자료에 의하면 트위터는 전체 SNS 사용자 중에서 2011년 20.4% 이용률을 기록했지만 2019년에는 5.4% 수준에 그치고 있습니다.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네이버 밴드, 인스타그램 등의 SNS가 나오면서 비중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그래도 아예 없어진 싸이월드보다는 나은 형편이고 미국에서는 그래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트위터가 비중이 적은 SNS이기 때문에 많은 수의 방문자 수 유입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티스토리와 한 번만 연계해 두면 별도의 노력 없이 추가로 방문자 수를 늘릴 수 있는 장점이 있으니 방문자 수 확보를 고민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