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국 이야기

해외주재원 현지의료보험 어시스트카드 삼성화재 마이뱅크 한화손해보험 장기체류자보험 가입 제약

태국에 온 지 일 년이 넘었는데, 블로그 글 작성이 뜸했습니다. 작년 여름부터 한국 회사의 태국에서의 사업 준비를 위해 같이 일해오다 보니 글 작성할 시간과 내용이 줄어들었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한국회사의 태국법인을 방콕에 설립하고 태국법인 소속으로 얼마 전 워크퍼밋을 받고 이제는 주재원으로 방콕에서 거주하게 되었습니다.

은퇴비자를 발급 받아서 한국에서 태국으로 넘어왔을 때에는 보험을 미리 가입하고 와서 지내는 동안 별 문제가 없었는데, 여기 법인을 설립하고 워크퍼밋을 발급받은 후에는 현지 의료보험을 다시 준비를 했었어야 했습니다. 장기여행자를 위한 대부분의 한국보험은 현지에서는 쉽게 가능했지만 해외에서는 가입 제약이 있었습니다. 

 

 

해외주재원 현지의료보험 어시스트카드 삼성화재 마이뱅크 한화손해보험 장기체류자보험 가입 제약

 

 

출처: 한화손해보험 홈페이지

배경

 

해외 주재원으로 나가는 경우나 유학생으로 가는 경우에는 한국에서 미리 보험 준비해서 출발하면 쉽게 보험 가입이 가능하지만, 해외 현지에서 한국 보험회사에 장기여행자 보험 가입에는 제약 사항이 있었습니다. 물론, 해외 현지 보험도 가입 가능하지만, 저의 경우에는 해외에서 지내다가 작년 11월에 한국 방문 후 다시 태국 입국 시 3개월 여행 보험 가입했었고, 워크퍼밋 받고 취업비자로 근무하게 되면서 장기 보험을 한국 보험으로 가입하기 위해 경험한 사항입니다.

 

 

연락한 보험회사

 

윗글의 배경으로 인터넷에서 검색 가능한 어시스트카드, 삼성화재 그리고 한화손해보험 3곳의 회사를 컨택했고 결론적으로 한화손해보험에서만 가입 가능했습니다.

 

 

어시스트카드 트래블케어 어시스트카드 트래블케어 (assistcard.co.kr)

 

서비스 내용이나 보험료 등 여러가지 면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회사인데, 해외에서 장기플랜 보험으로 가입하기 위해서는 현재 어시스트카드에 가입되어 있으며 기존 상품 만료일 다음 날을 개시일로 하는 경우나, 시스트카드 가입 이력이 있으며 기존 상품 만료일 30일 이내인 경우 그리고 가입 신청일 기준으로 최초 출국시부터 현재까지 유효하거나 만료 30일이 초과되지 않은 타사 보험 가입 이력이 있는 경우 타사 보험가입이력이 있는 경우 자사 LTC3 플랜으로만 해외체류 중 가입 가능하였지만, 장기플랜의 경우 태국, 베트남, 중국 체류 시 가입이 불가하였습니다. 현재 태국에 체류하고 있으니 이후에도 이용은 불가하겠습니다.

 

 

삼성화재 글로벌케어 삼성화재 다이렉트 (samsungfire.com)

 

단기로 해외여행 다닐 때 자주 이용했던 보험회사라서, 가입 확인했지만 해외에 체류 중일 경우에는 해외여행보험가입이 불가능하였습니다.

 

 

마이뱅크

 

인터넷 검색 해 보니 해외여행 갈 때 마이뱅크도 이용을 많이 한다고 해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것 같아서 좋았는데, 고객센터 문의 결과 출국 전 마이뱅크 또는 타사의 해외장기체류보험 가입 후 만기 시에는 갱신이 가능하지만 현재 해외 체류 중이고 단기여행보험 가입한 경우에는 장기체류보험 가입이 불가했습니다.

 

 

한화손해보험 장기체류자보험 한화손해보험 장기체류자보험 '예스인스베스트' (hanhwa-direct.co.kr)

 

한국 보험회사들 대부분에 가입 제약이 있다고 거의 마지막 포기 상태에서 마지막으로 연락했습니다. 한화손해보험에서는 해외 체류 중 보험 가입 시 사전 인수심사 과정을 통해 승인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몇 가지 서류 작성해서 보냈고 심사 후 가입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회사들과 비교했을 때 보험료가 큰 차이는 나지 않았고 일 처리도 빠르고 깔끔했습니다. 참고로 보험은 가입이 신청 당일 바로 되는 것이 아니고 한 달 후부터 가입 가능했습니다. 예를 들면, 제가 연락한 시점은 1월 19일이었는데 보험은 2월 19일부터입니다.

 

 

제 경우는 특이한 케이스이기는 하지만 필요한 분들도 있을 것 같아서 정리해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