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3년 전쯤 처음으로 태국 은퇴비자를 알게 되어, 대행사를 통해서 태국 은퇴비자를 받아서 태국에서 생활을 했습니다. 기회가 되어 태국 방콕에 법인을 만들었고, 직원들도 채용하여 비즈니스를 했습니다. 물론 은퇴비자에서 워킹비자로 전환을 해서 약 2년 간의 사업을 진행했습니다만, 안타깝게도 태국 방콕에서의 비즈니스를 접고 한국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한번 살아보니 더 잘 살 수 있을 것 같아서 또 은퇴비자를 신청하여 태국으로 가려고 준비를 합니다.
또다시 준비하는 태국 은퇴비자 필요한 서류 및 준비 사항 알아보기
3년 전에 이어 두 번째 태국 비자 준비입니다. 3년 전과 비교할 때 이력서 제출 필요가 없어졌고, 건강 보험 내용이 변경된 것 같고, 건강 증명서 영사 확인이 필요한 것 그리고 중요하게 e-Visa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것이 제일 크게 바뀐 것 같습니다.
태국 은퇴비자 종류 (Non-Immigrant O와 Non-Immigrant O-A)
태국 은퇴비자를 조금 검색해 보신 분들은 왜 2가지가 있지? 그리고 어떤 것이 좋지?라는 생각을 해 보셨을 겁니다. 간단히 말해서 Non-Immigrant O비자는 태국에 있는 동안 은퇴비자를 신청하여 받는 비자 명칭이고, Non-Immigrant O-A 비자는 한국에서 신청하여 은퇴비자를 받는 것입니다.
Non-Immigrant O 신청의 장점은 우선 무비자로 입국하여 생활하면서 비자를 신청하기 때문에, 90일간의 무비자 기간 활용이 용이하고, 서류 준비가 한국보다 간편하고, 비자 신청 시 건강 보험 가입이 필요 없어 재정적으로 조금 유리합니다.. 하지만, 처음 신청 시에는 은행 계좌도 없도 정보들이 많이 없기 때문에 에이전트들의 도움을 받아서 계좌 개설도 해야 하고, 은행에 80만 밧도 예치 해야 하는 다른 제약 사항들도 있습니다.
Non-Immigrant O-A로 한국에서 신청하면 많은 서류를 준비해야 하지만, 크게 어렵지는 않고 에이전트 도움을 받더라도 비용이 태국 대비에서는 저렴한 편입니다. 하지만 건강 보험을 반드시 들어야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개인적으로는 제대로 된 보험을 들고 가야 된다는 생각이라서 단점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신청하면 복시 비자로 여러 번 입출국이 가능하며, 추가로 가입하는 건강 보험 기간에 따라 1년 더 연장이 가능합니다.
저는 태국에 은행 계좌도 있고 하지만 오히려 한국에서 비자 준비하는 것이 덜 번거로워서 Non-Immigrant O-A로 신청을 했습니다. 아마도 태국에 계속 거주하게 된다면 1년 후에 1차로 Non-Immigrant O-A로 1년 더 연장을 한 후에, 그다음 해에 Non-Immigrant O로 변경할 것 같습니다.
태국 은퇴비자 (Non-Immigrant O-A) 구비 서류
주한태국대사관 홈페이지를 확인해서 최신 구비 서류를 확인해야 합니다. 3년 전과 달라진 것처럼 언제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최신 비자 정보 확인: 은퇴자 및 동반가족 - Royal Thai Embassy, 주한태국대사관 홈페이지: Royal Thai Embassy)
아래는 필요한 리스트입니다. 필요 서류가 많아 보이지만, 실제 준비하는 데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 필요 서류들에 번호가 있는 것은 추후 E-VISA로 신청 시 업로드해야 하는 항목과 동일하니 참고하면 됩니다.
1. 여권 사본 (여권 유효기간 18개월 이상)
정보가 나와 있는 2 페이지 스마트폰으로 찍어서 준비하면 됩니다.
2. 여권용 사진 (6개월 이내 촬영한 증명사진)
여권과 동일하지 않게, 흰색 배경으로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면 됩니다. 흰색 배경이 어려운 경우에는 앱 스토어에서 "증명사진" 앱을 다운로드하여서 쉽게 증명사진 만들 수 있습니다.
3. 한국 거주/체류 증명
한국에서 비자를 신청하는 것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입니다.
영문 주민등록등본과 영문 출입국사실증명서가 필요한데 정부24 인터넷 민원 신청 민원 신청·안내 | 정부24 (gov.kr) 또는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아서 사진으로 찍어서 준비하면 됩니다.
참고로, 영문 출입국사실증명서 최근 1년 조회 (영문 이름 표기) [1년 동안 여권 변경이 있는 경우 신여권과 구여권의 사본 및 기록의 출입국사실증명 모두 제출] 그리고, 접수일로부터 7일 이내 발급받아야 합니다.
4. 영문 은행잔고증명서
잔고 800,000 바트 또는 3,000만 원 이상 있는 잔고증명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것도 은행 홈페이지에서 출력 또는 지점 방문해서 처리하면 됩니다. 접수일 기준 발급일 한 달 이내 받아야 합니다.
연금 수령자의 경우 영문 연금 수령증서 첨부 (미화 2,500달러 이상) 해야 한다고 합니다.
5. 병원 발행 영문 건강증명서
태국 대사관에서 요청하는 기준은 (No Leprosy, No Tuberculosis, No Drug Addition, No Elephantiasis and No Third step of Syphilis 항목이 영문으로 표시 및 작성 필수) 발급일로부터 3개월 미만이고, 영사확인 필요합니다.
저는 3년 전 발급 때 이용했던 서울에 있는 하나로의료재단 종로센터를 다시 이용했습니다.
하나로의료재단 | 건강검진 | 이민•유학•해외취업 검진 | 해외비자검진 (hanaromf.com)
검진비는 66,000원이었고, 시간은 약 1주일 정도 소요됩니다. 우편으로 받을 수도 있고, 직접도 가능합니다.
건강증명서는 한국 외교부(재외동포청)로부터 영사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저는 아침에 수령해서 안국역 근처에 있는 재외동포청 통합민원실에서 영사확인까지 반나절에 마쳤습니다.
6. 태국에 있을 기간(1년) 동안의 건강보험 가입증서, 보상금 3,000,000 바트 또는 1억 2천만 원 이상 (외래 진료, 입원진료 보상금을 포함하여 3,000,000 바트)
인터넷에서 해외장기체류보험을 검색해서 위 기준에 부합하는 보험을 보면 50세 이상 기준 연 보험료는 150만 원 이상이 나옵니다. 이 부분이 고민이 됩니다. 제대로 된 보험을 들지 아니면 30~40만 원으로 그냥 태국에서 가입하는 무늬만 있는 보험으로 가입할지 고민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번에 준비하면서 비자 업체에서 태국 은퇴비자에 필요한 건강 보험을 가입했는데, 태국에서 요구하는 은행에서 10만 USD를 커버하는 보험이 상당히 저렴하게 이용 가능했습니다. 금액에 맞게 다른 보장 내용은 거의 없습니다.
7. 건강보험 가입증서 확인증
한국 건강보험을 가입한 경우, 다음의 사이트에서 확인증 양식 다운로드 후, 보험회사의 서류 작성이 필요합니다. 영문으로 된 보험 가입증서 및 확인증을 같이 제출해야 합니다. 보험 가입증서 확인증 양식은 http://longstay.tgia.org/document/overseas_insurance_certificate.pdf 에서 확인 가능 합니다.
보험 가입 하면서 요청하면 확인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비자업체에서 보험 가입을 했는데 확인증 수수료를 요구해서 난감했습니다.
태국 현지 건강보험을 가입할 경우, 다음의 사이트에서 온라인상으로 건강보험 가입 가능한 보험사 확인하면 됩니다. -> http://longstay.tgia.org/
8. 경찰서 발행 영문 범죄수사기록사실증명서
가까운 경찰서에 가서 "범죄수사경력 회보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발급일로부터 3개월 미만이며, 한국 외교부(재외동포청)로부터 영사확인 필요합니다.
구비 서류 공증 및 영사확인받기
준비한 구비 서류들 중에서 5. 병원 발행 영문 건강증명서와 8. 경찰서 발행 영문 범죄수사기록사실증명서는 영사 확인이 필요합니다. 범죄수사경력회보서는 국가발행 문서라서 공증이 필요 없습니다만, 병원발행 영문 건강증명서는 공증을 받은 후 영사확인받아야 합니다.
공증은 재외동포청 통합민원실이 있는 건물 지하에서 받으면 되고, 영사확인은 재외동포청 통합민원실에서 받으면 됩니다.
건강증명서 공증 금액은 54,500원이 들었고, 두 문서 영사확인은 총 2,000원이 들었습니다.
재외동포청 통합민원실 위치 네이버지도 확인 https://naver.me/GEunK8nJ
구비서류가 많아 보이지만 준비하는데 어려운 것은 없었습니다. 건강증명서 때문에 건강 검진 비용과 공증 비용을 합쳐서 약 12만 원 정도가 지출이 되었고, 나머지 서류들은 무료 또는 저렴하게 준비가 가능했습니다.
일단 구비한 서류들로 태국 E-VISA 사이트에서 비자를 신청했습니다. 추후 결과가 나오면 E-VISA 신청하는 법과 후기를 남길 예정입니다.
THAI E-VISA OFFICIAL Website서 비자 신청
준비한 구비서류들을 가지고 thaievisa.go.th Official e-visa 사이트에서 비자 신청을 했고, 비자를 무사히 잘 받았습니다. 약 10일 정도만에 비자를 받았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과 주희 사항들은 아래 연관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태국 은퇴비자 Non-Immigrant O-A E-VISA 온라인 신청 발급 받기
특별한 호텔 예약 혜택 받기
처음 태국에 가면 장기적으로 머물 숙소를 구할 때까지 임시로 지낼 호텔을 예약해야 합니다. 아래를 통해 호텔 특가 상품 및 쿠폰을 통한 할인 혜택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태국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 이주 장기 체류 인증용 1900원 저렴한 KT M 모바일 알뜰폰 요금제 (0) | 2024.10.02 |
---|---|
태국 은퇴비자 Non-Immigrant O-A E-VISA 온라인 신청 발급 받기 (0) | 2024.09.19 |
태국 바트 환전 환율 1 바트 BAHT 39.9원 (0) | 2024.09.13 |
태국 방콕 콘도 렌트 찾기 인터넷 직접방문 페이스북 활용 방법 (0) | 2024.08.25 |
해외주재원 현지의료보험 어시스트카드 삼성화재 마이뱅크 한화손해보험 장기체류자보험 가입 제약 (0) | 2023.0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