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생활정보]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퇴사 후 취득 신고 쉽게 하기

2020년 2월 29일 자로 퇴사했습니다.

 

퇴사 후에 바로 처리해야 하는 일이 실업급여 신청하는 것과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하는 것입니다.

 

실업급여 신청은 직접 방문해서 처리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행 다녀온 후 3/19일에 고용센터 방문해서 수급자격인정신청서 제출했습니다. 집에서 쉬는 동안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직장가입자 자격 상실과 피부양자 등록에 대한 안내가 왔고 이를 처리한 것에 대해 공유하려고 합니다.

 

퇴사 후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취득 신고 쉽게 하기(90일 이내)

 

퇴사 후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하기

피부양자 등록을 하기 전 기다리는 동안 우편물이 두 번 날라 왔습니다.

 

  - 지역가입자 자격변동 안내(직장 > 지역)

  - 건강보험료 고지서

퇴사 후 피부양자 등록하려는 분은 지역가입자 자격 변동 안내 우편물은 잘 확인하시고 건강보험료 고지서는 무시해도 됩니다.

 

 

지역가입자 자격 변동 안내 확인

거주 관할인 국민건강보험공단 고양덕양지사로부터 우편물이 발송되었습니다.

 

수신인은 제 이름으로 되어있습니다.

 

제목은 지역가입자 자격 변동 안내 (직장 > 지역)이고 아래에 가입자 건강보험증번호, 성명, 주민등록번호, 변동일자, 통보일 등의 상제 정보가 적혀 있습니다.

 

변동 안내 사항 (가입자 자격)

 

직장 가입자(피부양자) 자격이 상실되어 지역가입자로 취득하였으니 가족 중 직장 가입자가 있는 경우, 피부양자 취득 가능 여부를 확인하여 직장가입자가 90일 이내 취득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필요 한 증빙서류들 도 자세히 안내되어 있습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방법

 

1.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전화 1577-1000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은 다양한 케이스가 있으니 직접 전화하셔서 본인의 상황을 잘 설명하고 고객센터와 상담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본인 케이스에 필요한 구비서류 목록과 접수할 수 있는 팩스번호 정보를 잘 메모 해 두기 바랍니다.

 

고객센터 전화 결과 대기시간도 길지 않았고, 친절하게 상담 가능합니다. 인터넷에서 본인과 유사한 케이스를 찾느라 시간보내는 것 보다는 전화 상담이 빠르고 확실해서 좋았습니다.

 

 

2. 필요 증빙서류 준비

 

저 같은 경우는 와이프가 직장에 다니고 있기 때문에, 가족관계증명서만 준비하면 되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는 가까운 주민센터 방문 또는 아래 전자가족관계등록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출력해도 됩니다.

 

전자가족관계등록 웹사이트(http://efamily.scourt.go.kr/index.jsp) 접속

 

화면에서 “가족관계등록부발급” 클릭 후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댁에 프린터가 없으면 출력 못함)

 

 

3. 피부양자자격 취득신고서 작성

 

국민건강보험공단 웹사이트에서 서식 다운로드 후 작성하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웹사이트(https://www.nhis.or.kr) 접속

 

화면 오른쪽 “빠른서비스” 아래에 서식자료실 클릭

 

전체 서식 화면에서.. 중간 부분에 “피부양자” 입력 후 검색

 

피부양자 자격(취득, 상실) 신고서 클릭

 

첨부파일 다운로드 (아래 이미지 참조)

 

국민건강보험공단

 

2페이지에 작성 방법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어 쉽게 작성 가능합니다. 1페이지 신고서 상단에 직장 다니는 분의 정보 입력하고 아래에 피부양자 정보 작성하면 됩니다.

혹시 필요한 분은 아래에서 다운로드하여도 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다운로드하여 티스토리에 올린 파일입니다)

피부양자+자격(취득ㆍ상실)+신고서 (1).hwp
0.02MB

 

4. 필요 서류 구비 후 제출

 

필요 서류 제출을 위해서는 가까운 국민보험공단 지사를 방문해도 되고 Fax도 가능합니다.

 

와이프 직장은 부천이라 부천지사에 Fax를 넣어 완료했습니다. 부천지사 팩스번호는 032-870-4441입니다.

 

 

직장보험가입 자격 상실 후 30일 이내에 처리하면 되니 너무 조급해하지 마시고 천천히 진행하셔도 됩니다. 특히, 코로나바이러스 이슈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전화, 팩스 등을 통해서 처리하면 안전하게 처리 가능합니다. 미리 찾아본다고 인터넷도 많이 뒤지고 했는데,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도 있기도 하고 다양한 방법이 있다고는 하지만 이해하기도 어렵고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직접 경험한 내용으로 정리해 봤습니다.

 

 

연관 글 안내:

[실업급여]신청 방법 첫 단계: 고용센터 방문 수급자격인정 신청

[실업급여]신청 방법 두 번째 단계: 1차 실업인정교육 첫 급여 수급

[실업급여]2차 실업인정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3차 실업인정) 실업급여 구직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