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실업급여]고용센터 코로나19 관련 실업급여 제도 운영안내

금일 1차 실업인정일 집체교육으로 고양고용센터에 방문했는데, 코로나바이러스 관련해서 제도가 업데이트된 내용이 있어서 공유합니다.

 

고용센터 코로나19 관련 실업급여 제도 운영 안내

 

고용센터 안내사항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 우려에 따라 2020.2.5부터 별도 공지 있을 때까지 실업급여 수급자격 신청 및 실업급여 지급 절차 운영방식 변경됨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안내문에 적힌 주요 변경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새로이 실업급여 수급자격 신청하는 분

 

가능하면 고용센터 방문 이전에 인터넷을 통해 '구직신청' 및 '수급 신청자 온라인 교육' 수강하고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센터에서는 수급자격 신청서만 작성하여 제출할 수 있도록 권장

 

  - 구직신청: 워크넷 홈페이지 http://www.work.go.kr

  - 수급 신청자 온라인 교육: 고용보험 홈페이지 www.ei.go.kr 

 

원하는 경우 구직신청 및 온라인 교육 수강을 완료한 이후 자택 등에서 신청서를 작성하고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신청서 제출하는 것도 가능

 

 

2. 1차 실업인정을 위해 고용센터에 방문하고자 하는 분

 

센터 방문에 앞서, 함께 공지된 '1차 실업인정일 교육자료'를 내려받아 자율적으로 학습하고 '1차 실업인정일 교육자료 수강 확인서'를 작성하여 센터를 방문하면 집체 교육 면제 (수강확인서는 센터에도 비치되어 있음)

 

인터넷 접속 환경이 갖추어지지 않은 구직급여 수혜자를 위해 센터별로 1차 집체교육은 계속해서 운영

 

 

2주 전 실업급여 수급자격 새로 신청할 때에 저는 구직신청과 수급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집에서 하고 갔기 때문에 센터에서 별도 교육 없이 수급자격 신청을 완료했습니다.

 

오늘 1차 실업인정을 위해 고용센터에 방문했을 때에는 무조건 집체 교육을 통해 수강해야 하는 줄 알았는데, 사전에 알았으면 미리 교육을 받고 갔을 텐데 안내가 제대로 되지 않아 아쉬웠습니다.

 

 

실업인정 자체학습 안내

하지만, 오늘 오전 교육장에 도착했을 때 집체 교육 대신 자체 학습을 유도하고 있기 때문에 사전 또는 사후 모두 자체 학습이 가능합니다.

 

정리해보면,

 

새로 실업급여 수급자격 신청하는 분들은 미리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구직신청과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수급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마치고 가야 수급자격인정 신청이 원활합니다.

 

1차 실업인정 교육에 참가하는 분들은 사전 또는 사후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자체 학습이 가능합니다.

 

 

연관 글 안내:

[실업급여]신청 방법 첫 단계: 고용센터 방문 수급자격인정 신청

[실업급여]신청 방법 두 번째 단계: 1차 실업인정교육 첫 급여 수급

[실업급여]2차 실업인정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3차 실업인정) 실업급여 구직활동

[실업급여]온라인 취업특강 유튜브 동영상 3차 실업인정 신청 (2차 동일)

[실업급여]4차 실업인정 인터넷 실업 인정 신청 가능

[실업급여]5차 실업인정 의무적 구직활동 횟수 1회로 신청 가능

 

[실업급여]고용센터 코로나19 관련 실업급여 제도 운영안내

[실업급여]실업크레딧(국민연금 가입기간 추가 산입) 결정통지서 신청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