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실업급여]신청 방법 첫 단계: 고용센터 방문 수급자격인정 신청

퇴사 여행 다녀와서 몇 가지 해 야할 일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실업급여 신청입니다. 지난 2월 29일 자로 회사와 상의 하에 퇴직하였기 때문에, 회사에서 필요한 처리는 다 했겠거니 생각하고 실업급여 신청방법에 대해서 검색을 해 봤습니다.

 

많은 블로그 글들이 있지만 혼란만 가중되는 것 같아서 제가 실제 경험한 바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실업급여 신청 첫 번째 단계: 고용센터 방문 수급자격인정 신청하기

 

퇴사하고 나면 조급하기  마련입니다만, 실업급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순서대로 진행해야 합니다.

 

실업급여 신청 위한 첫 번째 단계로 아래 네 가지를 따라 해야 합니다.

 

1. 실업급여 이해

2. 실업급여 지급절차 이해

3. 워크넷 구직 등록

4. 고용센터 방문 수급자격인정신청서 제출

 

 

1. 실업급여 이해 (고용보험 웹사이트)

 

고용보험 웹사이트에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업급여란?, 지급액, 지급절차, 일용근로자 실업급여, 자영업자 실업급여, 자격확인, 실업급여 모의계산 등 다양한 내용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고용보험 제도 - 개인혜택 -실업급여란?

고용보험 실업급여란?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실직하여 재취업 활동을 하는 기간에 소정의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실업으로 인한 생계불안을 극복하고 생활의 안정을 도와주며 재취업의 기회를 지원해주는 제도로서 실업급여는 크게 구직급여와 취업촉진수당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실업급여는 실업에 대한 위로금이나 고용보험료 납부의 대가로 지급되는 것이 아닙니다. 실업급여는 실업이라는 보험사고가 발생했을 때 취업하지 못한 기간에 대하여 적극적인 재취업활동을 한 사실을 확인(

www.ei.go.kr

 

관련 내용들이 많고 이해가 잘 안 되는 부분도 있지만, 본인이 구직급여 지급 대상이 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제일 우선입니다.

 

구직급여의 수급 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이직일 이전 18개월간(초단시간근로자의 경우, 24개월) 피보험단위기간이 통산하여 180일 이상일 것

②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영리를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 포함) 하지 못한 상태에 있을 것

③ 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할 것

④ 이직사유가 비자발적인 사유일 것

 

자세한 내용 및 다양한 사례들에 대해서 고용보험 홈페이지 https://www.ei.go.kr 확인 가능합니다.

 

2. 실업급여 지급절차 이해

 

실업급여를 지급받기 위해서는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출처: 고용보험 웹사이트)

 

실업급여 지급절차

실업급여 지급절차 단계가 많아 보이지만, 첫 번째 단계에서 해야 하는 것은 빨간색 사각 형안에 있는 것들입니다.

 

핵심은 고용센터 방문해서 수급자격인정 신청하기입니다. 실업급여 수급기간은 이직일의 다음날부터 12개월 이내이므로 가급적 빨리 신청해야 빨리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퇴사 여행을 다녀와 19일이나 늦게 신청하게 되어 실업 급여 수급이 그만큼 늦어졌습니다.

 

 

3. 워크넷 구직등록

 

고용센터 방문 전까지 해야 되는 필수 사항은 아닙니다만, 구직을 조금이라도 빨리 하려면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고용센터 방문 이후, 2주 후 설명회 전까지 구직신청 완료하면 됩니다.

 

워크넷 구직 등록은 워크넷 홈페이지 https://www.work.go.kr 사이트에서 진행하면 됩니다.

 

처음인 분은 회원 가입,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후 구직신청 완료하면 됩니다.

 

 

4. 고용센터 방문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로 방문해야 합니다.

 

고용보험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아래에 링크 붙여 놓습니다.

 

고용센터 찾기

강릉고용센터 (25528) 강원도 강릉시 강릉대로 176 1~5층(교동, 신협건물) 상세보기 지도보기 거제고용복지+센터 (53252) 경상남도 거제시 서문로5길 6 3층(우형빌딩, 국민은행건물) 상세보기 지도보기 거창고용센터 (50143) 경상남도 거창군 송정8길 6 상세보기 지도보기 경기광주고용센터 (12757) 경기도 광주시 광주대로 62 (경안동) 상세보기 지도보기 경산고용센터 (38622) 경상북도 경산시 중앙로 85 3, 4층(대구은행 경산 영업

www.ei.go.kr

 

고양고용복지센터

저는 고양시 일산동구에 있는 고양고용복지센터에 방문했습니다.

 

 

층별 안내

처음 방문이면 2층 실업급여 신청 초기상담 창구로 가라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신청방법 안내되어 있습니다.

 

번호표 뽑고 대기 후, 담당자와 상담, 서류 작성 후, 실업급여 교육을 받으면 됩니다.

 

 

수급자격인정신청서

서류(수급자격 인정 신청서)는 비치되어 있으니, 기다리는 동안 미리 작성해 놓으면 시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샘플 보고 따라서 적고, 모르는 부분은 상담하면서 나머지 작성하면 됩니다.

 

실업급여 교육은 오후 2시에 교육장에서 2시간 동안 진행되는데, 온라인으로 미리 실업급여 교육을 받고 가면 현장에서 받을 필요 없습니다. 온라인 교육은 고용보험 웹사이트(http://www.ei.go.kr) 접속 또는 고용보험모바일 앱 다운로드하여 사전에 수강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은 미리 받아, 담당자와 서류 리뷰만 하고 간단히 상담이 끝났습니다.

 

 

실업인정신청서

상담 후 받은 실업인정신청서 서류입니다.

 

상단에 보면 2주 후 고양고용센터 5층 설명회장에 오전 10시 30분까지 입실하라고 되어있고, 신분증, 실업인정신청서, 필기도구 지참입니다. 그리고, 중요 표시로 워크넷(Work-net) 구직신청 완료 요망!!!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실업급여 관련 조사도 해보고 고용센터 방문도 해보니 그렇게 어려운 것은 없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빨리 고용센터 방문해서 수급자격인정신청서 제출하는 것입니다. 사전에 온라인 교육 수강 여건이 안되면, 방문 당일 현장에서 교육을 받으면 됩니다.

 

그다음 단계는 2주 후 고용센터 설명회에 가서 확인하고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다리는 2주 동안 어떤 일 할지 고민해보고, 좋은 취업자리가 있는지 잡서치 하면서 기다려야겠습니다.

 

 

연관 글 안내:

[실업급여]신청 방법 첫 단계: 고용센터 방문 수급자격인정 신청

[실업급여]신청 방법 두 번째 단계: 1차 실업인정교육 첫 급여 수급

[실업급여]2차 실업인정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3차 실업인정) 실업급여 구직활동

[실업급여]온라인 취업특강 유튜브 동영상 3차 실업인정 신청 (2차 동일)

[실업급여]4차 실업인정 인터넷 실업 인정 신청 가능

[실업급여]5차 실업인정 의무적 구직활동 횟수 1회로 신청 가능

 

[실업급여]고용센터 코로나19 관련 실업급여 제도 운영안내

[실업급여]실업크레딧(국민연금 가입기간 추가 산입) 결정통지서 신청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