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이야기

[책추천]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어떻게 할 것인가?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로 비즈니스 모델 혁신

코로나바이러스가 지나간 후에는 세상이 어떻게 바뀔 것인가? 요즘 많이 생각하는 주제이기도 하고, 관련해서 기사도 조금씩 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사람들 간의 관계가 줄어들어야 바이러스 감염 및 전파의 확률도 줄어들기 때문에 기존의 대면 서비스들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언택서비스(UNTACT Service)로 전환이 많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2년 전쯤에 읽고 회사 내부에서 발표도 했던 책이 있는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즉 디지털로의 전환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 또는 새로운 기회를 엿보고 있는 분들에게 좋은 책이 있어 추천을 하려고 합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어떻게 할 것인가?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로 비즈니스 모델 혁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책 제목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어떻게 할 것인가” Digital Transformation. How will you do it?이고, 초판 발행일은 2017년 12월 15일입니다.

 

지은이는 김진영, 김형택, 이승준 3명입니다.

 

김진영 지은이는 ROA인벤션랩 대표이자 SK서울캠퍼스 센터장이며 2003년에 ROA컨설팅을 설립하여 국내 ICT대기업의 비즈니스 전략컨설팅을 수행해왔고, 김형택 지은이는 디지털리테일 컨설팅 그룹 대표로 마이다스동아일보, 베타리서치앤컨설팅, KT하이텔에서 전략기획, 신사업, 마케팅 전략 업무를 담당하였고, 이승준 지은이는 부산 경성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교수로 한국경제신문 뉴미디어국과 한경닷컴을 거쳐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지식경영 업무를 담당하였다고 합니다. 지은이 모두 디지털에 상당한 경험이 있어 보입니다.

 

 

한 줄 감상 평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개념, 사례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 혁신 방안까지 알려주는 책”

 

전통기업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해서 이해하고, 어떻게 현재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통해 지속 경영 가능한 회사로 탈바꿈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과 사례들을 잘 정리해주는 책입니다.

 

 

목차와 주요 내용

 

목차

Part 0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어떻게 추진해야 하나?

 

왜 지금인가?

 

지난 10년간 디지털 기술의 혁신으로 모바일, IoT, 인공지능,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동화, 기능화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 경영, 고객 관리, 비즈니스 모델, 운영 프로세스 등 기업 운영 전반에서 기존 방식과 다른 새로운 접근 방식 필요합니다.

 

전통 기업이 영위해온 사업을 디지털 기술로 무장한 혁신 기업들이 차별화된 새로운 프로세스와 고객 가치를 제공하여 기존 사업자 위협하면서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기존 산업의 경쟁 구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일상화로 고객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구매 방식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자신이 원하는 정보와 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 요구하며, 제품 구매 시 기능과 성능보다 경험 중시하는 경향이 있고,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가성비 높은 제품을 합리적으로 구매하고자 하는 니즈가 강합니다.

 

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인가?

 

사업 환경과 글로벌 환경이 급격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산업의 경계가 뚜렷하고 업무 범위가 규제에 의해 정해져 있던 과거에서, 새로운 기술의 등장, 규제 완화, 정착 변화 등에 의에 기존 비즈니스 모델만으로 미래 성장을 담보할 수 있는 시대는 지나갔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기업 성장률 둔화, 국가적으로 성장률 제로 사회로 진입이 예상되고,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통해 완전히 새로운 시장과 고객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더 이상의 쉬운 성장은 없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혁신 기술 스타트업과 벤처의 등장으로 FAANG (Facebook, Amazon, Apple, Netflix, Google) 등과 같은 새로운 플랫폼 시장이 형성되고 중국 샤오미, 징동, 알리바바, 디디 추싱 등이 미국 기업들과 경쟁도 예상됩니다.

 

앞으로의 세상은 고객의 모든 접점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IoT 센서로 수집하여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체제로 기업 환경 급변화 될 것이고, 기업들은 고객 데이터를 가장 중요한 자산으로 인지하고, 기존 오프라인 자산을 늘리는 전략에서 고객 데이터 중심 알고리즘 노동자를 늘리는 전략으로 선회할 것입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서는 제품중심(Product Feature)에서 고객 과제해결(Jobs To be done)로 사고방식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기존 조직을 전환하여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내고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활용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목차

Part 0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역량,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기업의 CEO가 명확하고 확고한 디지털 비전을 바탕으로 조직의 참여를 유도하고 조직 내에 전반적이 디지털 역량이 구축될 수 있도록 운영 관리하는 능력인 리더십 역량과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기업 경영을 효율화하고 새로운 고객 경험 제공과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능력인 디지털 역량이 요구됩니다.

 

조직이나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반드시 최고 경영자의 디지털 비전의 천명과 디지털 전담부서 설치, 외부로부터 CDO(Chief Digital Officer) 영입 등 이른바 톱다운(Top down) 접근이 필요합니다.

 

 

목차

Part 03 플랫폼 혁명과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2015년 1월과 2017년 9월 시점의 전 세계 비상장 기업 가치 TOP 10을 비교해 보면 큰 차이가 있는데, 2015년 시점에 전 세계 10억 달러 이상의 기업 가치 평가받은 비상장 스타트업 벤처수는 83개였으나 2017년 그 수는 168개로 두 배가량 증가했습니다.

 

특이사항은 2017년 9월 기준 상위 10개 비상장 기업 중 디디 추싱, 샤오미, 루팍스, 메이투안디엔핑 등 중국 기업이 네 곳이고, 스페이스X를 제외한 모든 기업이 플랫폼 기업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이제는 어떤 기업이나 비즈니스 모델이든 플랫폼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플랫폼 비즈니스가 도입된 이후 플랫폼이 적용되는 산업과 영역은 계속 넓어지고 영향력이 커지고 있고, 앞으로는 기존 플랫폼 위에 새로운 플랫폼을 구축하거나 여려 개의 플랫폼을 통합하는 메타 플랫폼 형태도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목차

Part 04 전통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혁신 사례

 

MIT와 함께 개발한 재고 최적 분배 시스템을 적용한 패스트 패션의 선두주자 자라(ZARA)의 디지털 혁신, Fully Digital BURBERRY 전략을 적용한 버버리의 화려한 부활, 7대 혁신 전략을 통한 스타벅스의 성공, GE 프레딕스 플랫폼을 활용한 124년 된 올드 스타트업 GE의 화려환 귀환, 개인화와 소셜뷰티로 전 세계 소셜뷰티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 로레알, 오픈뱅킹 API 마켓을 론칭하고 금융 플랫폼 기업으로 변신한 BBVA의 6개 기업의 혁신 사례가 기업 변화, 기술 변혁, 비즈니스 모델 변혁 부분으로 잘 나뉘어 정리되어 있습니다.

 

 

책을 읽고 느낀 점

 

회사에서 마케팅 부서를 책임지고 있는 사람으로서 4차 산업 혁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의 화두가 던져질 때마다 회사는 변화하는 환경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항상 고민이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한 개념을 이해했고, 글로벌 디지털 혁신 기업 사례들을 통해, 개별 기업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론 까지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