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이야기

구글 애드센스 수익 특징과 고수익 키워드 카테고리 발굴 및 예상 수익 확인

디지털 세상으로 변화가 가속화되면서 1인 출판, 1인 크리에이터로서 인터넷에서 돈을 벌 수 있는 세상이 된 지가 오래되었습니다. 미리 세상의 변화와 기회를 인지하고 블로그, 유튜브 등에서 빨리 시작해서 자리를 잡은 사람들은 이미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는 소리도 여러 번 들어봤고 또 그것이 사실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 4차 산업혁명, 디지털 라이제이션 등 변화하는 사회환경 속에서 많은 사람들은 새로운 기회를 찾기를 희망하고 있고 저 또한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하기도 하고 공부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구글 애드센스는 일반 사람들도 특별한 투자나 기술이 필요 없이 상대적으로 쉽게 접근이 가능하기도 해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접근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다수의 사람들은 애드센스로 돈을 벌 수 있고,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생각만으로 애드센스에 대한 이해와 개념 없이 무작정 시작하고, 그 결과로 짧은 시간 안에 성공 경험을 해 보지 못한 채로 중도 포기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특징과 고수익 키워드 카테고리 발굴 및 예상 수익 확인

 

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란?

 

애드센스는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 소유자가 본인 소유의 온라인 콘텐츠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구글 광고 플랫폼입니다.

 

애드센스는 콘텐츠 및 방문자를 기준으로 관련성 높은 광고를 사이트에 게재하고, 제품을 홍보하고자 하는 광고주가 광고를 만들고 광고비를 지불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특징

 

애드센스 특징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 https://www.google.com/intl/ko_kr/adsense/start/ 에 나와있는 애드센스 특징입니다.

 

소유자의 사이트에서 관련성 높은 광고들로 수익 창출이 가능하고, 모바일에 최적화된 광고를 통해 노출 및 클릭 가능성을 높여주고, 사이트에 코드 하나만 추가하면 해당 사이트에 최적화된 광고가 자동으로 게재되어 운영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020년 2월 19일 비즈조선 기사에 따르면,

 

지난해 디지털 광고 시장은 15% 성장하며 사상 처음으로 5조원을 넘어섰고, 4조원을 돌파한 지 1년 만이라고 합니다. 전체 광고 시장에서 디지털이 차지하는 비중도 2018년 37.5%에서 42.2%로 약 5%p 높아졌습니다.

 

특히 모바일 디지털 광고비는 3조 2,824억 원으로 17.2% 성장하면서 모바일의 중요성은 해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도 모바일로 접속하는 비중은 항상 60%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이런 광고시장의 변화를 볼 때 애드센스의 잠재력은 앞으로도 계속 높아져서 애드센스를 활용하여 새로운 기회를 찾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올릴 수 있는 예상 수익 확인

 

디지털 광고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지만, 애드센스에 관심을 가지고 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과 단체도 계속 증가 추세에 있기 때문에 원하는 만큼의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얻기가 생각보다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애드센스 수익확인

구글이 친절하게도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애드센스에서 올릴 수 있는 예상 수익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확인

사이트의 방문자의 지역과 사이트의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계산을 누르면 수익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은 아시아 태평양국가에 포함되니 이 지역을 선택하고, 카테고리는 예시로 건강을 선택하고 계산 버튼을 눌러봅니다.

 

 

애드센스 수익확인

월별 페이지 조회 수가 50,000일 경우 예상 연 수익은 $10,980이고, 이를 원화로 환산하면 약 14백만 원이나 됩니다. ($1 = 1,220원 가정)

 

예상 연수익을 12로 나눈 예상 월 수익은 $915, 원화 약 백십만 원입니다.

 

월별 페이지 조회 수 50,000의 2%가 클릭(CTR 2%)된다고 가정하면 1,000번의 클릭으로 $915 수익이 생기니 1 클릭 당 $0.915(CPC)가 되고, 원화로 천원이 조금 넘는 금액입니다.

 

그런데, 제 블로그가 아직 월 페이지 조회 수가 10,000 정도로 많이 미미하기는 하지만 수익 차이가 워낙 많이 나서 정확한 확인은 필요한 것 같습니다.

 

구글에서도 예상 수익 확인 아래 부분에, 해당 금액은 보장되지 않고 예상 수익은 선택된 콘텐츠 카테고리와 지역을 바탕으로 계산되지만 실제 수익은 광고주 수요, 사용자 위치, 사용자 기기, 콘텐츠 카테고리, 시즌, 광고 크기, 환율 변동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고 고지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콘텐츠 카테고리별 예상 연수익 비교

 

애드센스 콘텐츠로 시뮬레이션해 볼 수 있는 카테고리가 25개가 있어 예상 연수익이 높은 순으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콘텐츠 카테고리별 연예상 연수익 비교 도표 (월별 페이지 조회수 50,000 가정)

 

콘텐츠 카테고리

예상 연수익

금융

 $         12,708

인테리어 및 조경

 $         12,588

건강

 $         10,980

미용 피트니스

 $         10,158

부동산

 $          9,114

애완동물 및 동물

 $          7,680

인터넷 통신

 $          7,128

식음료

 $          6,762

쇼핑

 $          6,642

사업 산업

 $          6,558

자동차

 $          6,540

여행

 $          6,474

취미 레저

 $          6,456

참고자료

 $          6,228

취업 교육

 $          5,922

사법 및 정부기관

 $          5,820

스포츠

 $          5,724

컴퓨터 전자제품

 $          5,430

인물 사회

 $          5,322

과학

 $          4,926

온라인 커뮤니티

 $          4,428

게임

 $          4,410

예술 엔터테인먼트

 $          4,338

뉴스

 $          3,432

도서 및 문학

 $          2,412

 

 

예상 연수익이 제일 높은 콘텐츠 카테고리는 예상한 데로 금융 카테고리이며 예상 연수익이 $12,708이고 제일 낮은 콘텐츠 카테고리는 도서 및 문학 카테고리로 예상 연수익은 $2,412입니다. 무려 5배 정도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참고로, 25개 전체 카테고리 예상 연수익 평균값은 $6,727입니다.

 

$10,000이 넘는 고수익 콘텐츠 카테고리들은 금융, 인테리어 및 조경, 건강, 미용 및 피트니스 들이고 부동산도 고수익 콘텐츠 카테고리입니다.

 

$5,000 보다 낮은 저수익 콘텐츠 카테고리들은 과학, 온라인 커뮤니티, 게임, 예술 엔터테인먼트, 뉴스, 도서 및 문학들이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시하는 예상 연수익을 제 블로그와 비교 해 보면 상당히 큰 차이가 납니다. 절대적인 수익 차이는 분명히 있는 것 같지만 콘텐츠 카테고리 별 상대적 차이에 대해서 이해를 하면 공감은 어느 정도 되는 데이터입니다.


애드센스로 고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양질의 콘텐츠가 필요하다는 얘기는 많이 들었습니다만, 이 데이터로 배운 것은 고수익을 위해서는 카테고리와 키워드 선택이 중요하다는 것을 실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경쟁자들도 많고 해서 쉽지는 않지만, 구글의 데이터로 볼 때 고수익 콘텐츠 카테고리 사이트를 운영해서 월별 50,000 페이지 조회 수만 확보할 수 있다면 매달 백만 원이 생기니 많은 분들이 혹 할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애드센스 사용자가 2백만 명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좋은 기회를 발견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아서 애드센스를 해 보려는 분들께는 “어렵다. 하지 마!” 대신에 디지털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경쟁도 많이 심해지지만 이왕 하려면 좋은 콘텐츠 카테고리를 골라서 잘해보라고 하고 싶습니다.

 

 

연관 글 안내:

[책추천]구글 애드센스로 투잡하라 [채진웅 지음] 티스토리 애드센스 신청 승인 운영에 도움 되는 도서

[애드센스]재수하여 받은 애드센스 재신청 승인 후기

구글 애널리틱스 Analytics 대시보드에서 애드센스 수익 분석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