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이야기

안전한 쇼핑 방법 제시한 방콕 아이콘시암 ICONSIAM(QR코드 전자방명록)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세계 각국은 빗장을 걸어 잠그고 각 나라안에서도 Lock down을 통해 자국에 거주하는 국민들과 외국인까지 접촉을 최소화하면서 어느 정도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이 진정되어 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태국 특히 방콕은 예전에는 업무 출장으로 여러 번 갔지만 바쁜 일정으로 방콕 도시를 경험하고 즐길만한 시간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퇴사여행으로 다시 방문한 방콕은 먹을거리, 볼거리, 즐길거리가 풍부한 여행자들이 정말 좋아할 만한 도시라는 것을 깨닫고 다시 한번 방문하고 싶은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태국 여행에 관련된 뉴스들을 주의 깊게 보고 있는데 얼마 전에는 태국 국영항공사가 파산 신청을 했다는 암울한 뉴스가 있었지만 또 한편으로는 태국이 한국과 중국, 홍콩, 마카오를 감염지역 목록에서 제외했다는 좋은 뉴스도 들립니다.

 

해외여행 태국 방콕 안전할까?

 

태국 코로나19 현황 2020.5.23 기준

코로나바이러스 관련한 태국 정부의 정책들과 감염자 수 추이를 보면서 상대적으로 잘하고 있는 나라 중의 하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2020년 5월 23일 현재 태국의 코로나 확진 자 수는 3,040명이고 사망자 수는 56명 그리고 5월 들어 1일 확진자 수는 10명 이하의 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태국 정부는 코로나19 환자가 증가하면서 지난 3월 26일부터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는 쇼핑몰과 식당 등의 문을 닫고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했으며 저녁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4시까지의 통행금지도 실시했습니다. 최근 들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안정되면서 식당, 쇼핑몰, 백화점 등 일부 상업시설들의 영업을 재개했지만 완전한 안전을 위해서 비상사태 시한을 6월 말까지 재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코로나19 일 확진자수가 어느 정도 안정되어 가고 있다가 이태원에서 발생한 감염으로 다시 약간의 긴장 상태가 고조되고 있는 시점입니다. 날씨가 좋아지고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기간이 길어지면서 집에서 잘 참고 있던 사람들이 외부로 나오기 시작하면서 위험도가 올라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세계 곳곳에서는 지역 봉쇄로 인하여 경제가 붕괴되고 이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고 경제가 마이너스 성장하는 등 더 이상 참지 못하고 다시 경제를 재개하려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세계는 앞으로 코로나19가 종식되기 전까지 상업 시설 그리고 밀집 시설에서 어떻게 해야 바이러스 감염을 최소화하여 사람들의 안전을 보장하고 경제도 활성화할 수 있을까요?

 

최근에 다시 영업을 재개한 태국 방콕에 있는 아이콘시암 ICONSIAM 쇼핑몰의 안전에 관한 홍보 영상을 보고 어느 정도는 안전하게 쇼핑 등 생활이 가능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안전한 쇼핑 방법 제시한 방콕 아이콘시암 ICONSIAM(QR코드 전자방명록)

 

아이콘시암

태국 방콕에서 유명한 쇼핑몰인 아이콘시암 ICONSIAM 모습입니다. 올해 3월 퇴사 여행으로 방콕에 여행을 갔다가 들렀던 곳입니다. 웅장한 쇼핑센터 건물에 다양한 명품 브랜드와 함께 먹거리 즐길거리 볼거리가 많아 방콕에 방문하는 여행자들은 한 번 정도는 방문하게 되는 유명한 쇼핑몰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장소인 만큼 이번에 영업을 재개하면서 안전 조치를 강화한 “New Normal Innovative Lifestyle at ICONSIAM”이라는 영상을 유튜브에 올렸습니다. “New Normal”은 새로운 표준 정도로 해석하면 되니 “새로운 표준 아이콘시암에서의 혁신적인 라이프 스타일” 정도로 해석하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약 2분 정도 되는 영상인데 아래 링크 참고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YouTube: The New Normal Innovative Lifestyle at ICONSIAM

제가 3월에 아이콘시암에 방문했을 때와는 다르게 많은 안전 조치들이 취해졌습니다. 아이콘시암 쇼핑몰에 입장하고, 이동하고, 쇼핑하고, 먹고, 계산하는 모든 활동마다 안전을 위한 장치와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영상에 나온 장면들을 보고 어떠한 안전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 쇼핑몰 입장 시 마스크 착용
  • 아이콘시암 입구에서 발열검사 후, 손 소독 및 발 소독
  • 정부 정책에 따른 QR 코드 등록하여 방문자 등록
  • 에스컬레이터 이용 시 사람 간 2계단 거리 확보
  • 기계를 활용한 결재 및 지급
  • 식당에서의 거리 두기, 테이블에서의 가림막 설치
  • 엘리베이터 사용 전후 손 소독, 엘리베이터 안에서 지정된 위치 이용으로 거리 두기
  • 대기 및 보트 운행 시 좌우 앞뒤 한 좌석 비워놓기 및 지정 위치에서의 대기로 거리 두기
  • UVC 로봇을 활용 바이러스 및 항원체 제거
  • 빌딩 내 구석구석 살균제 살포
  • 중앙 냉방 시스템 청소
  • 드론을 이용한 외부지역 살균제 살포
  • 근무 시작 전 모든 직원들에 대한 발열 검사

 

영상에서 보인 다양한 조치들 중에 QR코드를 활용한 전자출입기록 작성과 식당에서의 가림막 설치는 새로운 방식의 조치 방법이지만 논란이 있을만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QR코드 출입명부(출처: 유튜브)

영상에 자세히 나와있지 않지만 추측하건대 QR코드를 스캔하면 방문자들의 출입기록이 남도록 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출입 명부를 작성하고는 있지만 허위로 작성하는 경우가 많아 QR코드를 활용한 전자출입 명부를 도입한다고 하는데 유사한 내용일 것 같습니다. 사생활  침해 논란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가림막 설치(출처: 유튜브)

식당에서의 가림막 설치 화면입니다. 가족들이 쇼핑몰에 와서 즐겁게 시간을 보내다가 식당에 갔는데 테이블 좌우 앞뒤로 가림막이 설치되어져 있습니다. 물론 안전을 위한 것이라고는 하지만 실제 경험을 해 본다면 많이 낯설고 거부감이 느껴지리라는 생각도 듭니다.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하고자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할 수 있는 모든 안전 조치들을 이행하고자 하는 노력을 엿볼 수 있습니다. QR코드를 통한 전자출입명부에 기록을 남기고, 식당에서 가족들끼리도 가림막이 설치된 곳에서 식사를 하는 것은 약간 과하다는 생각도 들지만 안전이 우선이니 완전하게 안전해지기 전까지는 불편해도 감수할 수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얼른 이 상황이 개선되어 아이콘시암의 저녁 분수쇼도 구경하고 맛있는 음식도 먹으면서 여유 있게 둘러볼 수 있는 날이 빨리 오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