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갤럭시 워치3 코치와 함께 달리기 체계적인 운동 방법

갤럭시 워치3 구매 후 한 달 넘게 사용해 오면서 다양한 기능에 아주 많이 만족하고 있습니다. 직장을 새로 다니게 되면서부터 체력이 많이 떨어진다는 생각이 들어 가능한 주말에는 동네 근처를 빠른 걸음으로 걸으면서 유산소 운동이라도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걷기 운동을 어느 정도 하다 보니 달리기 운동도 하고 싶었는데, 달리기를 시작하면 얼마 가지 못해 금방 지쳐 버려서 자주는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갤럭시 워치3에 달리기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기능이 있어서 사용해 봤는데 아주 좋았습니다.

 

 

갤럭시 워치3 코치와 함께 달리기 체계적인 운동 방법

 

목표 달성

코치와 함께 달리기를 시작하면 갤럭시 워치에서 30분 동안 달리는 것을 가이드해 줍니다. 처음에 워밍업부터 시작해서 속도를 조금씩 조금씩 올려가면서 달리게 하고, 마지막에는 달리기 운동을 천천히 정리할 수 있게끔 마무리까지 해주는 사이클을 30분 동안에 경험하게 되는데 아주 좋았습니다. 30분 코치에 따라 잘 운동하면 목표 달성 배치가 나옵니다.

 

 

코치와 함께 달리기 시작하기

 

코치와 함께 달리기

코치와 함께 달리기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운동 모드에서 코치와 함께 달리기를 선택하고 시작하여야 합니다. 개인별 워치 설정방법에 따라 다르겠지만 첫 화면에 없을 경우에는 [더보기]를 터치하고 [코치와 함께 달리기]를 터치하면 코치와 함께 달리기가 시작됩니다.

 

 

코치와 함께 달리기

코치와 함께 달리기에도 다양한 옵션 사항이 있습니다. 코치와 함께 달리기 버튼 옆에 있는 환경설정 아이콘을 터치하면 가볍게 달리기 코치, 힘차게 달리기 코치, 지방 태우기 코치, 의지력 키우기 코치 등 다양한 코치들이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코치를 선택하고 시작하면 됩니다.

 

 

속도 변경

5.5km/h 속도부터 시작해서 단계적으로 0.3Km/h씩 속도를 올려가면서 달리기 할 수 있게 코치를 해줍니다. 즉, 5.5km/h, 5.8km/h, 6.1km/h, 6.4km/h 순으로 달리기가 진행되며 맨 마지막 6.4km/h 구간 이후에는 달리기 운동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속도를 천천히 내려 줍니다.

 

 

속도 코치

가이드된 속도 보도 빠르게 또는 느리게 달릴 경우에는 속도를 낮추거나, 높이라는 메시지를 음성과 화면으로 보여 주니 달리기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운동할 수 있는데 도움을 주고, 특히 저 같은 달리기 초보자에게는 오랫동안 달리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전에는 달리기 운동을 하면 빠르게 급하게 달리면서 2~3분 후에는 금방 지쳐 버렸는데, 가이드를 통해 30분 동안 달리게 되었습니다.

 

 

목표 달성

코치와 함께 달리기 30분 코스가 마무리되면 30분 100% 달성으로 칭찬도 해주고, 이어서 달리는 결과도 기록이 됩니다. 이날도 6km 정도 달리려고 했는데 비가 오는 바람에 4km 정도에서 멈추었습니다.

 

 

삼성 헬스 Samsung Health 운동 분석

 

 

 

Samsung Health

달리기 운동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스마트폰 삼성 헬스 Samsung Health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균 페이스 속도, 심박수 등의 정보도 측정이 되어 자세히 확인 가능하니 운동 결과를 복기해 볼 수 있어 다음 운동에 더 도움이 됩니다.

 

 

Samsung Health

그리고 또 좋은 것은 달리기 운동에 관한 상세한 분석도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달리기 운동을 하는 동안 좌우 비대칭 정도, 지면 접촉시간, 체공 시간, 규칙성, 수직 진폭, 강성 등을 하나하나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달리기 운동 습관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들은 [i]를 터치하면 어떤 내용들인지 확인 가능합니다. 저는 다른 것들은 다 좋은데 ‘강성’이 좋지 않은 것으로 나옵니다.

 

‘강성’은 몸의 탄력성으로 지면을 딛는 힘에 대한 저항력을 의미하는데, 강성이 클수록 효율적으로 달릴 수 있으며, 강성이 작을수록 피로도가 높아질 수 있다고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다음번에는 신경을 써서 탄력을 더 주면서 달릴 수 있도록 해봐야겠습니다.

 

 

나이가 50이 넘어가니 자연스럽게 운동에 관한 관심이 생겼는데, 갤럭시 워치3가 이러한 관심을 계속 가지게 하고 체계적으로 확인하고 분석하고 개선할 수 있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어서 아주 만족하면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의 케이스라면 디지털 기기의 도움을 받아서 운동을 시작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연관 글 안내:

갤럭시 워치3 SM-R850N 사용 후기 크기 선택 팁

갤럭시 워치3 운동 걷기 달리기 정보 자세히 보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