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이야기

DB손해보험 주가 배당금 저평가 딸에게 추천 주식 종목

딸이 최근에 주식 투자를 시작해서, 아빠로서 딸에게 좋은 투자습관을 길러주고 싶기도 하고, 투자수익도 얻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종목에 투자하기 전에 항상 상의를 합니다. 지난 10월 초에 딸과 상의를 해서 삼성카드 종목을 추천하고, 추천한 주식을 비중 높게 소유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운이 좋게도 최근에 상당한 수익률이 발생해서 저는 11/20일 자로 보유 중이던 주식 전량 매도하여 수익 실현하고, 다른 추천 종목을 매수하였고, 딸은 며칠 더 두고 본 후에 어떻게 할 것인지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이 글은 개인적인 투자 기록으로 종목 추천 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DB손해보험 주가 배당금 저평가 딸에게 추천 주식 종목

 

DB손해보험

딸에게 두 번째로 추천하는 주식 종목은 DB손해보험 주식입니다. DB손해보험은 아주 오래된 자동차 보험회사로 1983년 동부그룹이 경영권을 인수하여 동부화재라는 이름으로 운영되다가, 2017년 DB손해보험으로 사명을 변경한 회사입니다.

 

코스피에 등록된 보험업, 손해보험 관련 회사로 EPS, BPS, PER, PBR 등 투자 지표들은 상당히 좋은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2020년 11월 20일 기준 종가는 45,650원이고 52주 최고 60,300원, 최저 23,750원입니다.

 

다음 사이트에서는 투자 관련 지표들이 2019년 말로 표시되어, 네이버 현재 기준 PER, PBR 보다는 높게 나타납니다. 네이버에서 확인한 바로 11/20/20 기준 PER 5.97, PBR 0.43배로 상당히 저평가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DB손해보험 회사 자체로는 좋다고 판단할 때, 제가 저평가되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1) 타 산업 대비 안 올랐고 2) 경쟁사 대비 덜 올랐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타 섹터 대비 저평가 판단

 

코스피가 코스닥이 코로나19로 인한 충격으로부터 벗어나면서 대부분의 주식 종목들이 많이 올랐습니다.

 

삼성카드
KB금융

지난 10월 초에 매수해서 지난주에 매도한 삼성카드(이미지 참조)는 최근 6개월 저점 27,100원 대비 약 28% 상승하였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금융 관련 종목인 KB금융은 최저 30,700원 저점에서 약 48% 이상 상승하였습니다.

 

 

DB손해보험

DB손해보험도 저점인 36,900원 대비해서는 약 23% 정도 상승하였기는 하나, 고점 54,600원 대비 약 16% 하락하여, 금융 섹터에 있는 다른 예시 종목인 KB금융, 삼성카드 등과 비교해서는 덜 올랐다고 판단되는 부분입니다.

 

삼성카드, KB금융 모두 10월~11월 상당한 상승이 있었는데, DB손해보험은 상승에서 소외되어 있었고, 10월 대비해서 주가는 박스권에서 횡보하고 있는 모습이라, 산업 간 키 맞추기가 일어나면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경쟁사 대비 저평가 판단

 

삼성화재

유사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삼성화재 주식 차트입니다. DB손해보험과 유사하게 8월~11월 초까지 박스권 등락이 있었고 최근에 거래량 늘어나면서 상승 모습 보여 주고 있습니다.

 

 

DB손해보험

DB손해보험 주식 차트입니다. 앞서 본 삼성화재 주식 차트와 유사하게 8월~11월까지 박스권 속에서 횡보하는 모습 보여주고 있습니다. 삼성화재와 마찬가지로 11월에 들어 거래량이 소폭 늘어나는 것으로 확인은 되지만, 삼성화재와 달리 주가는 방향을 틀지 못한 모습입니다.

 

삼성화재는 업계 1위 회사로 더 프리미엄을 받아야 하고, 1등 회사들이 주가가 더 빠르게 움직이는 특성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DB손해보험은 삼성화재와 비교해서는 저평가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난 금요일에 매수했기 때문에 앞으로는 삼성화재를 따라가 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DB손해보험은 당연히 배당도 많이 주고 안정적인 실적을 내고 있는 우량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다른 산업 대비해서도 성과가 좋지 않고, 경쟁사 대비해서도 성과가 좋지 않지만 저평가 상태를 탈피하여 시장을 따라 가 줬으면 하는 심정으로 매수를 했고, 삼성화재가 내준 성과 정도만 따라가는 것을 목표로 지켜볼 생각입니다. 투자 성과가 좋지 않더라도 1,500원~2,000원 정도의 배당금이 나오리라 기대하기 때문에 배당금까지 기다리면서 느긋하게 기다릴 생각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주식을 전문으로 하는 투자자는 아니고 혼자만의 투자 생각으로 투자 일기를 적는 것이며 종목 추천 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연관 글 안내:

주식 투자 전략 팡팡팡 프로젝트 금호석유화학 KTCS 추천 종목

삼성카드 주가 배당금 고려 시 저평가 딸에게 추천 주식 종목

주식 용어 정리 삼성전자 주가 예시 PER PBR EPS 주식 배당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