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은퇴비자로 들어와서 온눗 On nut 지역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제 생각에 온눗 지역은 방콕 시내 중심가 대비 베드타운 정도로 느껴지는 곳입니다. 살기 위한 대형 마트, 시장 등 편의시설들은 아주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일단 온눗 지역에 자리를 잡고 방콕 곳곳도 둘러보고, 내년 초에는 아속 ASOK 쪽에 있는 태국어 어학원을 다닐 생각이라 교통비가 어느 정도나 들것인지 예산을 세워봐야 합니다. 조금 지내보니 BTS 지상철과 MRT 지하철, 볼트 Bolt 그리고 그랩 Grap, 버스 순으로 교통수단을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 버스와 볼트 등은 저렴하다는 생각이 들지만 BTS와 MRT는 다른 교통수단 대비해서는 조금 비싸다는 생각이 듭니다.
태국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든 여행을 온 관광객이든 BTS와 MRT 요금을 사전에 확인할 수 있으면 계획에 도움이 될 것같아서 요금 확인하는 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태국 방콕 BTS MRT 지상철 지하철 요금 Fare 확인 방법
우리나라는 대중교통이 참 잘되어있다는 것을 외국에서 지내다보면 느끼게 됩니다. 쾌적한 것에 더해 요금도 가성비가 좋고 지하철과 버스로 환승만 하면 어디든 갈 수 있으니 참 좋은 것 같습니다.
방콕에는 BTS 지상철과 MRT 지하철이 있고 버스도 많이 다니는 것 같은데, 버스는 아직 적응이 잘 되지않고 BTS, MRT는 어느 정도 적응이 된 것 같습니다. BTS와 MRT 간 환승이 되지 않는 점은 좀 아쉽고, 또 정보를 찾아봐도 두 교통수단은 아예 별도로 운영이 되는 것 같습니다.
BTS FARE 요금 확인
BTS 지상철의 맵 Map과 요금 정보등은 BTS 웹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에 있는 이미지는 BTS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것인데 아래를 통해서 접속하면 됩니다. 우선 구글로 검색할 경우에는 "Bangkok BTS Fare" 키워드로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고 아래를 클릭하여 바로 이동도 가능합니다.
BTS FARE 요금확인 링크: Route and Fares (bts.co.th)
BTS 웹사이트에서 우선 언어가 영어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되어 있지 않으면 상단 언어 버튼을 클릭하여 영어로 변환시킵니다. 그리고 지도에서 본인이 출발하는 역 Origin과 목적지 역 Destination 코드를 선택합니다. 제 같은 경우에는 출발하는 온눗 On nut 역은 E9, 그리고 목적지인 아속 ASOK 역은 E4를 선택하고 "Search"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구간의 상세 정보와 요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창에 나타난 33밧(Baht)이 해당 구간 요금입니다. 33밧이면 원화로 약 1,200원 정도 됩니다. 학원 왕복하면 66밧이면 밥 한 끼 먹을 수 있는 가격이라 상대적으로 BTS 요금은 저렴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참고로, 스마트폰으로 BTS 웹사이트에 접속할 경우에는 English로 되어 있어도 지도 Map이 보이지 않아서 쉽게 사용하기가 어려우니 해당 정보 확인은 컴퓨터로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MRT FARE 요금 확인
MRT 지하철의 맵 Map과 요금 정보 확인하는 방법은 BTS 확인 하는 방법과 유사합니다. 구글로 검색할 경우에는 "Bangkok MRT Fare" 키워드로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고 아래를 클릭하여 바로 이동도 가능합니다.
BTS FARE 요금확인 링크: BEM บริษัททางด่วนและรถไฟฟ้ากรุงเทพจำกัด (มหาชน) (bemplc.co.th)
MRT 사이트 요금 확인 사이트에 접속하면 해당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From에서 출발역을 선택하고, To에서 도착역을 선택한 후에 Calculation 버튼을 클릭하여 요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RT 사이트가 BTS 사이트보다 영어로 잘 되어있어서 사용하기에 좀 더 편리한 것 같습니다.
짜뚜짝 Chatuchak에 운전면허증 발급을 하러 가기위헤서는 제가 있는 곳 온눗 On nut에서 짜뚜짝 Chatuchak까지 BTS, MRT를 타고 가야 합니다. BTS Asok에서 내려 MRT Sukhumvit에서 MRT Chatuchak Park까지 요금은 35밧입니다.
환승이 되지 않기 때문에 BTS 33밧, MRT 35밧 해서 총 68밧으로 짜뚜짝에 있는 Department of Land Transport에 도착했습니다.
방콕에서 낮에 이동시에는 아무래도 교통 체증이 심하기 때문에 BTS, MRT 등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2인 이상 움직일 경우에는 택시, 볼트, 그랩 등의 가격이 괜찮을 수도 있기 때문에 비교하면서 이용하면 슬기로운 방콕 생활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