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퇴 이야기

태국 방콕 차량 공유 볼트 그랩 Bolt Grab 택시 가격 비교

태국에서는 차량이 좌측통행하게 되어있습니다. 근 30년간을 우측에서 운전을 했기 때문에 아직까지 적응이 되지 않기도 하거니와 바쁜 일이 그렇게 많은 편은 아니라서 자동차 없이 지내고 있습니다. BTS, MRT 등이 잘 연결되어 있어서 주요 목적지까지는 편하게 갈 수도 있고, 때로는 버스로 근거리 다니는 것도 별문제 없이 편리하게 이용합니다만, 시외 쪽에 있는 골프장을 가거나 BTS, MRT가 닿지 않는 목적지로 갈 경우에는 택시 또는 차량 공유 Bolt, Grab도 한 번씩 이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카페에 보니 Grab, Bolt에 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는 것 같아, 간단히 가격 비교해 보고 장단점도 적어 보려고 합니다.

 

 

태국 방콕 차량 공유 볼트 그랩 Bolt Grab 택시 가격 비교

 

 

차량호출

제 스마트폰에 있는 태국 생활 관련 애플리케이션 앱들입니다. 음식 주문 및 쇼핑을 위한 Foodpanda, Line Man, 그리고 Shopee가 있고, 태국 관련 뉴스를 영문으로 제공하고 있는 The Thaiger 애플리케이션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차량이 필요할 경우에는 1번 택시, 2번 볼트 Bolt, 3번 그랩 Grab 순으로 이용하는 편입니다. 택시를 왜 선호하냐 하면 Bolt나 Grab은 차량을 호출하고 나면 기다려야 하는 반면 콘도에서 조금만 걸어 나가면 택시들은 금방 찾아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절약되고, Bolt나 Grab 대비해서 이용료도 저렴한 편입니다. 물론 단점은 택시 기사들과 커뮤니케이션이 이용하지 않다거나, 미터기를 이용하지 않는 것 등인데 6개월 동안 택시 이용하면서 미터기 사용하지 않는 택시는 한 번도 없었습니다.

 

 

볼트 그랩 Bolt Grab 가격 비교

 

오늘 오후에 집에서 약 20Km 정도 떨어진 카오산로드에서 약속이 있어서 지금 출발하면 가격이 어떻게 되는지 두 어플을 켜서 금액을 확인해 봤습니다.

 

볼트 vs. 그랩

왼쪽 이미지가 볼트 Bolt 앱 가격이고, 오른쪽 이미지가 그랩 Grab 앱 가격입니다. 

 

Bolt 앱의 Bolt, Grab 앱의 GrabCar를 비교하면 각각 212 THB, 232 THB으로 Bolt앱이 저렴합니다. 마찬가지로 Bolt의 Taxi와 Grab의 GrabTaxi도 Bolt앱이 저렴하고, 모터바이크 Motor 171 THB, GrabBike 180 THB으로 대부분의 차종이 Bolt가 저렴한 편입니다.

 

두 서비스 모두 목적지만 설정하면 차량을 호출하고 기다리면 바로 오는 서비스인데, 제 생각에 Grab이 차량이 조금 더 많은 듯 대기시간이 짧은 경향이 있고 신용카드도 등록하여 사용하면 편리한 이점이 있는 반면, Bolt는 개인용으로 이용할 경우에는 현금만 이용이 가능한 단점이 있습니다. 항상 현금을 준비해서 차량을 이용해야 하고, 때로는 팁을 주기 싫더라도 자투리 돈은 대부분 그냥 주고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을 다시 정리해서 말해보면, 택시를 쉽게 발견할 수 있는 곳에서는 택시 이용이 시간도 절감되고 가격도 저렴한 편인반면 목적지 설명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외의 경우에는 두 어플 모두 설치해 두고, 대기 시간 및 요금 조회 후 가성비 좋은 쪽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서비스들도 이용시간, 날씨, 등 여러 가지 환경하에 가격이 시시각각으로 변하기 때문에 잘 확인하는 것이 조금이라도 요금을 절감할 수 있는 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