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이야기

[퇴사여행]태국 방콕, 코로나바이러스 마스크 착용 필수(씨얌 파라곤, 씨얌 스퀘어)

여행 10일 차, 2020/3/2 월요일

 

오늘 아침에도 등록된 라인(LINE) 재해 속보에서 코로나19 일자별 현황(질병관리본부 정보 제공)이 배달되어 왔습니다. 3월 2일 0시 기준으로 누적 확진자 4,212명 어제 보다 476명이 증가했습니다. 무서운 속도로 올라가고 있어서 많이 걱정됩니다.

 

그럼, 현재 태국은 어떤 수준인지 궁금해서 구글 검색해 봤습니다.

 

Wikipedia

Wikipedia의 “나라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유행 현황” 정보에 따르면 중국은 확진자가 8만 명을 넘어섰고, 대한민국인 4,335명으로 두 번째로 확진자가 많습니다.

 

태국은 이미지의 밑쪽 부분에 있는데, 확진자는 43명, 사망자 1명, 그리고 회복자는 31명으로, 지금 현재 코로나바이러스 보유자는 확진자(43명) – 사망자(1명) – 회복자(31명) = 보유자(11명) 정도로 추정됩니다.

 

태국 방콕에서는 코로나바이러스 관련해서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궁금해서 시내로 나가보았습니다.

 

 

태국 방콕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마스크 착용 필수

 

수티산 역

사람들이 많은 곳으로 가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 한국의 명동 같은 지역인 씨얌(Siam) 쪽으로 가보기로 합니다. 머물고 있는 아스피라 원 수티산 호텔은 수티산 역(Sutthisan)역 2번 출구와 바로 붙어 있습니다. 그래서, MRT를 타고 출발 합니다.

 

 

수티산 역(Sutthisan Station)에서 씨얌 스퀘어(Siam Square), 씨얌 파라곤(Siam Paragon) 등이 있는 씨얌 역(Siam Station) 까지는 지하철 및 전철로 정거장 9개,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아속 역(Asok Station)에서 BTS로 환승합니다.)

 

 

MRT 내부

오후 3시 정도에 출발했는데 MRT 안에 사람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사진 맨 앞쪽에 모자 쓴 백인 아저씨는 미착용 중입니다. 어림잡아 보더라도 80% 이상은 착용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아속 역 Asok Station

MRT에서 내려 BTS로 환승하는 아속 역(Asok Station)입니다. 여기서도 서양인을 제외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손 소독제

역 출입구 바로 앞에 소독제가 비치되어 있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BTS 내부

아속역(Asok Station)에서 씨얌 역(Siam Station)으로 가는 BTS 안의 모습니다. 역시나 모자 쓴 백인 아저씨 외에는 대부분 마스크 착용하고 있습니다.

 

 

씨얌 파라곤 Siam Paragon

MRT, BTS를 타고 씨얌 파라곤(Siam Paragon)에 도착을 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만 아니면, 맑은 날씨에 더 기분 좋게 방콕을 즐길 수 있을 것 같은데, 더운 날씨에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니는 것이 유쾌하지는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손 소독제
체온 검사

씨얌 파라곤 건물에 들어가면, 입구에 소독제가 비치되어 있고, 열화상 카메라를 통과하도록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공항과 터미널에서만 봤던 것 같은데, 여기서는 백화점에서도 사용을 하고 있으니 조금 안심이 됩니다.

 

 

건물 내부

씨얌 파라곤(Siam Paragon) 내부에 있는 사람들도 대부분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건물의 또 다른 입구들에서도 열화상 카메라가 곳곳에 설치되어 사람들의 체온을 체크하는 것을 볼 수 있었고, 지하철 내, 그리고 도로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대략 계산해봤을 때 백인들의 마스크 착용률은 30% 내외, 그 외는 80% 내외 정도가 되는 것 같습니다.

 

호텔로 돌아오는 지하철 안에서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니라는 안내 방송이 나왔습니다. 태국의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수는 43명 수준에 그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확산을 막기 위해 미리 노력하는 모습입니다.

 

태국은 아직 한국인 입국 금지는 실시하지 않고 있지만, 시간이 갈수록 어떤 식으로든 절차가 더 까다로워질 것 같아 걱정입니다. 태국에 현재 계시는 분이나, 오시는 분들은 현재 태국 방콕 상황 잘 고려하시고, 반드시 마스크 준비해서 착용하고 다녀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