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이야기

[책추천]구글 애드센스로 투잡하라 [채진웅 지음] 티스토리 애드센스 신청 승인 운영에 도움 되는 도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지 어느덧 두 달 정도가 흘렀습니다.

 

딸의 권유로 처음 시작했을 때에만 해도 얼마나 할 수 있을까? 하고 막상 시작했지만 글로서 일상들을 하나둘씩 정리하니 재미가 조금씩 붙어 열심히 글을 작성했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요청했고, 한 번 떨어진 후 재승인 요청을 해서 승인이 난 후에 애드센스 광고가 블로그에 붙어 조금이라도 수익이 생기니 이 또한 신기하기도 하고 더 글 쓰는 재미가 생겼습니다.

 

그러다 지난 2월 말부터 약 한 달 동안 퇴사 여행을 다녀오게 되었고, 여행 다니는 동안 모자란 필력이지만 블로그 글을 꾸준히 적었습니다.  누적 글이 100개가 넘어가고 방문자 수도 하루에 200명 이상 넘는 날이 넘으면서, 이왕 시작한 것 조금 더 잘할 수는 없을까? 하고 고민하던 차에 도서관에 가서 애드센스 관련 서적을 두 권 빌려와서 읽었는데 아주 좋은 책이라 추천하고자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로 투잡하라,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받고 운영하는 데 도움되는 도서

 

구글 애드센스로 투잡하라

책 제목 구글 애드센스로 투잡하라, 지은이 채지웅, 초판은 2017년 5월 22일 발행되었고, 출판사는 도서출판 더제이입니다.

 

지은이 채지웅은 컨설팅 전문 기업인 ㈜중부컨설팅 대표이고, 어려서부터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직접 경험했고, 성공을 이루면서 다른 사람들에게도 본인의 경험과 지식을 나누기 위해 많은 일을 했다고 합니다.

 

 

한 줄 감상 평

 

“애드센스로 조금이라도 돈을 벌고 싶으면 반드시 읽고 시작하면 좋은 책”

 

애드센스에 대한 기본적이고 개념적인 내용뿐 아니라, 구체적인 예시들과 함께 실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 가능한 기술적인 내용들도 다루고 있어서 초보 티스토리 블로거에게는 상당히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차와 주요 내용

 

목차

입문 편인 Chapter 1에는 부와 돈에 대한 지은이의 이야기와 생각을 담고 있습니다.

 

Chapter 2에서는 애드센스가 흙수저들의 희망이 될 수 있다고 얘기하며 애드센스 플랫폼 선정, 승인 노하우 그리고 애드센스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목차

Chapter 3, Chapter 4 그리고 Chapter 5는 중급 편입니다.

 

Chapter 3에서는 블로그는 여전히 쏠쏠하다는 주제 하에 실제 블로그를 어떻게 만들고 운영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적 방향을 정하라는 내용입니다.

 

Chapter 4는 SNS는 꽃이자 열매다라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북으로 어떻게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Chapter 5에서는 큐레이션을 잘 활용하라는 내용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Chapter 6과 Chapter 7은 고급 편입니다.

 

Chapter 6은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주제로,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콘텐츠를 목적에 따라 재구성하고 배포하는 큐레이션에 대한 설명과 이를 활용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목차

Chapter 7에는 애드센스 측면에서 어떻게 하면 광고수입을 올릴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키워드들에 대한 종류와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 키워드들을 발굴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지은이의 해박한 지식을 엿볼 수 있고, 또한 애드센스 최적화에 대한 내용도 다루고 있습니다.

 

독자들이 가장 관심 있게 읽어 볼 분야인 것 같습니다.

 

Chapter. 8과 Chapter 9는 활용 편입니다.

 

Chapter 8에서는 대중들의 본성과 심리상태를 잘 활용해서 제휴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조금 어려운 부분입니다.

 

 

목차

Chapter 9는 마지막 Chapter로서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방법론을 다루고 있습니다. 모든 내용을 잘 알더라고 실행이 없으면 아무런 결과가 없습니다.

 

지은이는 마지막에서 제대로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잘 정리해두었습니다.

 

애드센스 프로젝트를 꾸준히 실행해서 개선할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해 얘기하고 있기 때문에, 스킬에 대한 얘기보다는 가슴속에 더 와 닿는 내용이었습니다.

 

 

책을 읽고 느낀 점

 

3년 전인 2017년에 출판된 도서이지만 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한 기본 개념은 오늘도 현재 시점에서도 동일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전혀 오래된 책이라고는 생각이 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사회에 나가서 자리를 잡고 수입을 얻는 직업을 얻기 위해, 초등학교에 입학해서, 중학교, 고등학교 그리고 대학교 마칠 때까지 공부하느라 수많은 시간을  투자합니다.

 

밤낮으로 공부해도 좋은 대학교에 입학해서 좋은 직장을 얻기가 어려운 현실인데, 또 다른 수입 창출 기회가 있는 애드센스를 시작하면서 사전 충분한 지식 없이 시작했다는 것이 민망한 생각이 들 정도로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운영에는 어느 정도의 지식과 스킬이 필요합니다.

 

 

무조건 시작하는 사람이 되라

이 책을 읽으면서 지은이는 실행에 상당히 초점을 두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글 중간중간에 독자들에게 전달하는 메시지는 실행을 우선으로 주장하고, 실행을 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맨 마지막 장에서는 “생각만 하는 사람은 결코 실천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라고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프로젝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도출 해 내고, 매일매일의 실행을 통해 그 결과와 반성 포인트를 확인하고, 더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방법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애드센스로 수입을 창출하기 위한 프로젝트에 PLAN > DO > SEE > ACTION PDCA 사이클을 도입해서 계속 발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론을 개발했습니다.

 

PDCA는 개념도 좋고 말로 하기에는 쉬운 말이지만, 어떤 일을 진행하다 보면 목표도 잊어먹게 되고, 결과도 챙 지지 못하고, 반성도 없어 더 개선을 하지 못하는 것을 오랫동안의 직장생활 동안 많이 봐왔습니다.

 

애드센스 하는 분들 중에 이런 개념도 없이 시작했던 분들은 이 방법론을 적용하면 발전이 충분히 있으리라 생각하고, 개념을 아는 분들도 적용을 하지 못했다면 책에 나와 있는 방법들을 적용해 보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400페이지가 넘은 분량인데도 불구하고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얘기로 전개되다 보니, 책 읽는 동안 지루함 없이 몰입해서 읽을 수 있었습니다.

 

끝으로, 제가 이 책을 읽고 느낀 점을 정리해보면, 1) 실행하자 2) 계획적으로 해보자 3) 연구하자 4) 자신감을 갖자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구매하지 않더라고 가까운 도서관에 가서 대출해서 보면 되니 이제 막 애드센스를 시작하는 분들이나, 현재 애드센스를 운영하면서 고민이 있고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은 시간 내서 읽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