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구글 애드센스로 투잡하라 [채진웅 지음] 책을 재미있게 읽고 애드센스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물론 아직 더 많이 공부해야 하는 초보입니다.
구글 애드센스에 대해서 조금 알고 나니, 광고 게재하는 광고주 입장이 궁금해졌고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구글 애드워즈(AdWords)가 어떤 것인지 궁금해졌습니다.
디지털 노마드를 위한 구글 애드워즈 마케팅 [박영훈 이동수 지음]
책 제목은 디지털 노마드를 위한 구글 애드워즈 마케팅, 지은이 박영훈 이동수, 초판은 2018년 6월 21일 발행되었고, 출판사는 ㈜경향비피입니다.
지은이 박영훈은 나인파운드 대표이사로, 지난 8년간 제휴 마케팅을 진행해오면서 각종 제휴 사이트에서 랭킹 1위를 달성한 경험이 많은 사람입니다.
지은이 이동수는 디지털노마드 카페 구글 에드워즈 칼럼리스트, 디지털노마드 스쿨 강사, 구글 광고 파트너이자 전문가입니다.
한 줄 감상 평
“디지털 마케팅 실무자, 제휴 마케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도움되는 책”
디지털 마케팅과 제휴 마케팅에 대한 기본 적인 지식과 아울러, 마케팅을 진행하는 실무자 입장에서 챙겨야 할 실무적인 지식과 함께 가져야 할 태도까지 설명을 잘해주고 있어 디지털 마케팅과 제휴 마케팅에 대해 이해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차와 주요 내용
PART 1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이해에서는 반드시 알아야 할 디지털 마케팅 관련 용어들과 최신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랜딩 페이지(Landing Page), 임프레션(Impression), 도달률(Reach), 전환율(Conversion Rate), CPC(Cost Per Click), CPA(Cost Per Action), CTR(Click Through Rate), 리타깃팅 광고(Retargeting Advertising), DA(Display Advertising),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SMO(Social Media Optimization), ZMOT(Zero Moment Of Truth) 등 37개의 용어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저도 마케팅에서 오랫동안 일을 했는데, 새로 배운 용어들이 많았습니다.
시각화(Visualization)의 중요성, 네이티브 광고의 가시성, 맞춤형 및 고객 중심 콘텐츠, 인플루언스 활용, 올바른 데이터 활용의 필요성 등에 대해 얘기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트렌드는 워낙 다양하니 관심 있는 분은 추가로 책을 찾아서 읽어 보길 권합니다.
PART 2 구글 애드워즈를 활용하여 디지털 노마드로 살아남기 위해 구글 애드워즈를 해야 하는 이유와 나만의 관점으로 구글 애드워즈 바라보기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글은 10년간 절대 망하지 않을 기업이기도 하고 국내 디지털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점점 높여가고 있기 때문에 디지털 노마드로서 장기적으로 투자하기 알맞은 곳이라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구글이 한국에서는 네이버와 다음에 밀려 힘을 쓰지 못하다가 스마트폰이 활성화되면서 점점 더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으니 이는 저도 동의하는 바입니다.
실제로 구글 애드워즈에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기 전에, 구글 플랫폼의 성격과 구글 애드워즈 광고 프로세스를 우선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고 이를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PART 3 구글 애드워즈 광고 기본 세팅에서는 구글 애드워즈 정보 파헤치기와 구글 애드워즈 광고 시 주의사항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글 애드워즈 계정 생성 및 결재 정보 설정하는 방법, 캠페인 만들기 및 기본 기능의 이해에 대한 내용을 예시 화면 들과 함께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어, 처음 사용하는 사람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구글 애드워즈 광고 시 주의사항에서는 다양한 광고 비승인 사유와 구글 애드워즈를 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것으로 데이터를 100% 신뢰하지는 말고, 구글 애드워즈 뿐 아니라 네이버, 페이스북 등 다양한 디지털 도구들과의 연계도 고려하고, 애드워즈의 접근법 대해서 사전에 충분히 숙지하고 난 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경험이 바탕이 된 실무적인 내용들이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숙지하면 좋은 내용들입니다.
PART 4 구글 애드워즈로 접목하는 제휴 마케팅에서는 제휴 마케팅 구조의 이해와 방향 설정 및 단계별 공략하기 내용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드워즈로 돈을 벌기 위해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할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해 주고 수수료를 받는 제휴 마케팅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보고 이런 것도 있구나 하고 처음 접해 본 내용인데, 책에 제휴 마케팅 가능한 사이트들도 안내되어 있으니 관심 있는 분은 직접 시도해봐도 좋겠습니다.
제휴 마케팅을 직접 하기 위해서는 목표도 설정하고, 공부도 하고, 필요하면 강의도 들으면서 이해를 하는 것이 우선이고, 그다음 각 제휴 사이트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접근하라는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로 투잡하라 지은이도 그렇고, 이 책의 지은이도 모두 한결같이 하는 얘기는 목표를 설정하고 전략적으로 접근하라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PART 5 구글 애드워즈 광고 운영 노하우에서는 실전 기법과 광고 운영 시 알짜 활용 팁들을 보여줍니다.
실전 기법에서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 관점에서의 광고 카피를 만들고, 자기만의 독창적인 랜딩페이지를 통해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실제 제휴 마케팅을 진행할 때 필요한 키워드 검색 방법과 캠페인 운영 시 필요한 내용들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PART 6 구글 애드워즈 광고 만들기 A to Z에서는 머천트를 선정하고 직접 실습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디비디비딥, 마켓클럽, 텐핑 등의 제휴 사이트들의 특성과 효과 좋은 방법들을 알려주고, 직접 광고를 만드는 과정을 자세한 예시와 함께 보여줍니다.
책을 읽고 느낀 점
도서관에서 책 제목을 봤을 때 구글 애드워즈 마케팅에 포커스 된 책으로 알고 대여를 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이 책은 광고주 입장보다는 제휴 마케팅으로 수익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는 책이란 것을 파악하고는 상당히 신기했습니다.
내 상품과 서비스 없이도 제휴 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 것도 신기했지만, 실제 얼마 되지 않는 수수료를 가지고 마케팅 비용을 사용하고도 수익이 남을 수 있다는 것이 더 신기했습니다.
제휴 마케팅에 대해서 더 공부해보고, 작게나마 테스트라도 한 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만들었고, 책을 따라서 하면 실행하는 것은 문제없겠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물론, 성과가 나게끔 고도화하는 것은 개인 각자 능력에 달린 것입니다.
마케팅도 마찬가지이지만 디지털 마케팅 영역에만 사용되는 반드시 알아야 할 용어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 책은 친절하게도 책 앞부분에 디지털 마케팅에 필요한 용어들을 설명하면서 시작하고 흥미가 있는 분야이니 마케팅하는 분들이나 제휴 마케팅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지식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K-STARTUP 케이스타트업]창업교육 창업에듀 온라인강좌 다양한 무료교육 (4) | 2020.04.29 |
---|---|
[책추천]필립 코틀러의 마켓 4.0 정리 4차산업혁명 디지털마케팅 추천 도서 (7) | 2020.04.20 |
에어비앤비 온라인 체험 론칭 AirBnB Introducing Online Experiences (12) | 2020.04.12 |
[책추천]나는 알리바바로 40억 번다, 해외무역 실무 추천 도서 (25) | 2020.04.11 |
[책추천]구글 애드센스로 투잡하라 [채진웅 지음] 티스토리 애드센스 신청 승인 운영에 도움 되는 도서 (34) | 2020.03.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