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를 그만두고 다양한 기회를 찾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직장에 몰두하며 열심히 일하는 동안 세상이 정말 많이 바뀐 것을 이제야 실감하고 열심히 배우고 있는 중입니다. 디지털 노마드 또는 부업거리를 생각하며 도서나 유튜브 등에서 정보를 찾아보는 분들이 많이 있을 텐데 저도 마찬가지로 여러 분야들을 공부 중에 있고 다양한 책들을 읽고 지식을 쌓아가는 중입니다.
나는 알리바바로 40억 번다 [서이랑 지음]
책 제목은 "나는 알리바바로 40억 번다", 지은이 서이랑, 초판은 2019년 9월 10일 발행되었고, 발행처는 ㈜라온아시아입니다.
지은이 서이랑은 간호사 출신의 사업가이며 미용용품 수출회사 뷰티인서울의 대표로, 2009년 알리바바닷컴을 통한 제품 판매를 시작해 현재 9년 차 유료회원이며, 60여 개국의 200개가 넘는 거래처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 줄 감상 평
“해외 무역 사업을 하고 싶은 사람에게 처음부터 끝까지 알려 주는 책”
해외 수출입업무나 내용을 전혀 모르는 사람들이 알리바바닷컴에서 어떻게 시작하고, 성공적인 판매자가 될 수 있는지 본인의 경험, 디테일한 방법 그리고 실수의 경험까지 곁들여 쉽게 잘 정리한 책으로, 해외무역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충분한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차와 주요 내용
1장 오해와 편견이 만든 기회의 시장, 알리바바닷컴
컴퓨터와 인터넷으로 인해 세상은 이미 변했다는 화두로부터 책은 시작이 됩니다.
기존 무역은 전시회, 박람회 또는 잡지 등 매체를 통한 홍보를 통해 바이어와 공급자를 찾는 방식이었다면, 온라인 무역은 글로벌 플랫폼들을 이용하여 제품 홍보가 이루어집니다.
온라인 무역은 입점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소자본 투자로 제품 홍보가 가능하며, 전 세계 바이어와 아무런 제약 없이 만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업들이 세계 어디서나 거래를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던 마윈 회장이 1999년 알리바바를 설립했고, 본사는 중국 항저우시에 있으며 70개 이상 지사에 22,000명 이상의 직원이 일하고 있는 회사로 성장시켰습니다.
해외에도 다양한 B2B 사이트들이 많이 있지만, 알리바바닷컴 www.alibaba.com 사이트의 트래픽이 탁월하게 높기 때문에 세계 1위 B2B 사이트인 알리바바닷컴에서 기회를 찾는 것이 좋다고 얘기합니다.
알리바바닷컴은 B2B 사이트로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쇼핑몰인 11번가, 쿠팡 B2C 사이트들과는 다른 점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우선 이해가 필요한데, 이를 잘 정리해서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2장 알리바바 고수, 무역공주는 왜 아직도 잘될까
지은이는 아직도 영업이 성업 중에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것들이 이에 영향을 주고 있는데, 사업적으로는 고객들의 포트폴리오를 다양하게 만들어 한 곳에서 문제가 생기더라도 다른 곳에서 회복할 수 있는 것이 필요하고, 처음 마주하는 고객도 회사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가질 수 있도록 회사 웹사이트나 미니 사이트에도 정성을 다하고, 품질도 중요하지만 고객들이 사고 싶은 디자인이 궁극적으로 더 큰 주문을 부를 수 있으니 디자인에도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고객관점에서는 빠르고 다양한 응대 방식 제공을 통해 고객에게 신뢰를 주고, 고객들이 편리하게 주문할 수 있는 프로세스와 방법론을 갖추면 구매전환율을 높일 수 있고, 고객의 니즈에 맞춰 주문제작에도 능숙하게 대응하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3장 알리바바닷컴 시작하기
알리바바닷컴을 이해하고 물건을 팔아보고 싶은데, 처음에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주위 인맥을 활용해서 물건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밑을 수 있고 도움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실제로 시작하기 전에 시장조사가 필요합니다. 경쟁자가 누군지도 파악하고, 내가 팔고 싶은 물건에 대해 수요도 있는지 확인하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준비가 되었으면 회원가입을 해야 하는데 유료회원과 무료회원 중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다고합니다. 다만 유료회원이 되기 위해서는 낮은 등급인 스탠더드에 가입을 하더라도 1년에 2,999달러를 지불해야 하니, 제품 판매가 우선인지 구매가 우선인지 판단하여 유료회원 가입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4장 물건을 사는 법을 알아야 잘 팔 수 있다
비록 알리바바닷컴에서 판매자로서 역할을 할 지라도, 구매하는 방법을 잘 알아야 좋은 판매자가 될 수 있습니다.
회원 연차수가 높고, 회사 프로필과 웹사이트가 잘 관리되고 있고, 커뮤니케이션이 빠르며 원활하고, 다양한 결제방법을 제공하며, 좋은 품질의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자가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장에서는 무역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결제조건과 배송조건들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는데, 선불을 받는 것이 좋다는 것을 사례와 경험으로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알리바바닷컴에서 물건을 사고팔면 해외무역이기 때문에 관세, 부가세, 수입 검사, 안전 인증 등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이 생깁니다. 이쪽에 문외한인 저도 개념이 이해가 될 만큼 설명이 잘 되어있습니다.
5장 상위 노출되는 상품 등록하기
알리바바닷컴에서 제품 상위 노출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계정관리 잘하고, 제품 등록도 잘해야 한다고 합니다.
제품명과 키워드를 정하는 것이 중요한데, 영문명을 잘 모를 경우 알리바바닷컴이나 구글 등에서 검색을 우선 해보고 제품명이 정확한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에 맞는 키워드들을 잘 설정해야 합니다.
지은이는 본인 제품인 ‘아이패치’를 예를 들어, 정확한 제품명은 ‘eye pads’라고 상세하게 설명해주고 있는데 이런 부분이 초보들이 잘 숙지해야 할 내용 같습니다.
이 장에서는 알리바바닷컴의 편집기를 활용해서 어떻게 상품 등록을 하는 지도 상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어 필요한 분들은 따라하면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6장 바로 써먹는 고수의 판매 노하우
알리바바닷컴에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방법은 인콰이어리(구매 문의)에 응대하여 판매하는 방법과 바이어의 RFQ(Request For Quotation)에 견적을 넣은 후 바이어 연락을 기다리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인콰이어리의 유형별 특징과 응대 방법, 인콰이어리 상세 분석하는 방법, 그리고 어떻게 인콰이어리에 잘 답변할 수 있는 지를 실제 예시를 들어서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RFQ(Request For Quotation, 바이어가 제품을 소싱하기 위해 올린 공고)를 자세하고 확인하고 이해하며, 이를 통해 견적을 어떻게 넣을 수 있는지, RFQ 진행상황은 어떠한지 등의 내용이 있습니다.
7장 해킹, 어떻게 예방하고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온라인 무역을 하면서 사기와 해킹을 당해 엄청난 피해를 보는 경우가 자주 생기고, 지은이도 그런 경험을 토대로 온라인 무역사기를 예방하고 알리바바닷컴, 본인 이메일이 해킹당했을 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책을 읽고 느낀 점
관심이 가는 주제이기도 하지만, 스토리에 맞게 목차와 내용이 잘 정리된 책이라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지은이가 책에서 보여 준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정신, 일에 접근하는 방식, 경험을 통해 더 나아지려는 아이디어, 고객과 파트너를 생각하는 기본적인 생각 등을 볼 때 성공할 수밖에 없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알리바바닷컴에 사업하는 방법에 대해서 주로 얘기를 하고 있지만, 지은이의 사업상의 경험이나 고객을 위한 생각들은 알리바바닷컴과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는 좋은 책이라 새로운 것을 시작하려고 알아보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지식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K-STARTUP 케이스타트업]창업교육 창업에듀 온라인강좌 다양한 무료교육 (4) | 2020.04.29 |
---|---|
[책추천]필립 코틀러의 마켓 4.0 정리 4차산업혁명 디지털마케팅 추천 도서 (7) | 2020.04.20 |
에어비앤비 온라인 체험 론칭 AirBnB Introducing Online Experiences (12) | 2020.04.12 |
[책추천]디지털 노마드를 위한 구글 애드워즈 마케팅, 디지털 제휴 마케팅 실무 (12) | 2020.04.04 |
[책추천]구글 애드센스로 투잡하라 [채진웅 지음] 티스토리 애드센스 신청 승인 운영에 도움 되는 도서 (34) | 2020.03.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