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트래블 버블 Travel Bubble 정의 새로운 해외여행 트렌드

최근에 들어 코로나19 확산이 진정되어 가고 있는 나라들에서 관광을 재개하려는 움직임들이 보이고 있고 뉴스에서도 유럽 국가들이 여름을 목표로 관광 재개에 나서고 있고, 특히 이탈리아와 오스트리아, 터키, 독일 등 유럽 국가들은 점진적으로 국경을 개방하겠다는 발표 소식 등도 들리고 있습니다.

 

동남아시아의 태국, 인도네시아 등지에서도 각국 내부적으로는 폐쇄를 점차 해제하고 있으며 호텔 등도 손님을 맞을 준비를 하는 등 서서히 관광 재개를 위한 움직임들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럽이나 동남아시아는 전체 경제에서 관광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나라들이므로 코로나19로 입은 경제적 충격을 빨리 회복하고자 하는데 무게를 두고 움직이고 있는 모습들입니다.

 

 

트래블 버블 Travel Bubble 정의 새로운 해외여행 트렌드

 

최근 들어서 트래블 버블 Travel Bubble로 여행을 재개할 수 있고 할 것이다라는 뉴스가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트래블 버블 Travel Bubble의 뜻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앞으로의 여행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트래블 버블 Travel Bubble 정의

 

버블 출처:Pixabay

트래블 버블은 코로나 바이러스 이슈가 있는 특정 국가들로부터 관광 재개가 될 때까지 여행을 기다려야 했던 제한 사항들을 풀어 해외여행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 대한 개념입니다. 트래블 버블은 각국의 국경을 서로에게 오픈하는데 동의하지만 다른 나라들에게는 국경을 열지 않는 국가들의 모임입니다.

 

트래블 Travel 한국어로는 여행, 버블 Bubble 한국어로는 풍선, 따라서 해석하면 여행 풍선인데, 뜻은 협의된 상호에게만 문을 열어 풍선 즉 지역 내에서는 사람들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지만 외부에서는 풍선 안으로 들어오지는 못하는 개념입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잘 제어되고 있는 나라들끼리 협약을 통해 트래블 버블을 구성한다면, 각국 국민들은 추가적인 코로나19 바이러스 위험 없이 여행의 자유도를 더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트래블 버블은 상호 협정을 맺을 국가 간에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잘 제어할 수 있다는 상호 신뢰와 믿음이 바탕이 되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코로나19 바이러스 신규 확진자가 더 발생하지 않는 나라 간에 트래블 버블을 구성하는 것인데, 서로 가까이에 있기도 하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없는 호주와 뉴질랜드가 그 좋은 예가 될 것이고, 뉴스에서는 태국, 인도네시아 등의 나라가 비교적 코로나19 관리가 잘 되고 있는 한국과 트래블 버블에 관한 논의 중에 있다고 합니다.

 

트래블 버블로 여행이 재개되면, 각국의 관광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고 또한 경제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성공적인 트래블 버블의 효과가 나타나면 트래블 버블은 인접한 국가들로도 확대될 것이고, 트래블 버블 안에 포함된 나라들과 국민들은 혀행의 자유도뿐 아니라 경제 활성화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 비용 상승

 

KAL 출처:Pixabay

트래블 버블을 통해 가까운 미래에 해외여행이 재개되더라도 당분간은 코로나19 이전과는 많이 달라질 것입니다. 각국에서는 입국자들에 대해 의료 보험이 포함되는 해외 여행자 보험 가입을 요청할 것이고, 여행자들은 이에 따른 추가적인 부담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항공편이 재개되더라도 지금과는 조금 달라질 것이라는 예상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좌석 간 자리를 비워 사회적 거리두기 등을 실천할 것인데, 빈 좌석에 따른 비용은 아마도 항공기를 탑승하는 여행자들이 어느 정도는 부담해야 할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해외여행을 좋아하는 일인으로 트래블 버블을 통해 해외여행이 재개되는 움직임은 아주 좋은 소식이지만, 처음에는 비즈니스 고객 위주로 운영이 될 것이고 자유 여행이 재개된다고 하더라도 증가한 해외여행 비용으로 인해 여행을 이전처럼 쉽게 떠나지는 못할 것이라는 것은 아쉬운소식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머지않은 시기에 각국들의 여행에 대한 발표들이 속속 나올 것이기 때문에 귀 기울이고 있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