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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이야기

[생활정보]사회적 기업 취약 계층 일자리와 지역 사회에 서비스 제공

지난번 이마트 트레이더스에서 구매한 핸드립 커피 제품에 사회적기업 로고가 찍혀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러고 보니, 작년 연말에 회사 캘린더 제작하는데 홍보 팀장이 한 회사는 사회적기업이고 좋은 취지의 일을 하는 곳이라 검토 대상에 넣겠다고 해서 그렇게 하라고 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는 바빠서 그냥 얘기만 듣고 무심코 지나쳤었는데 시간이 나서 사회적기업이 어떤 것인 것 확인해 봤습니다.

 

취약 계층 일자리와 지역 사회에 서비스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 이해

 

사회적기업 로고

 

사회적기업 등장 배경

 

IMF 외환위기 이후 정부 재정지원으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한시적인 일자리가 제공되었으나, 이러한 일자리가 지속되지 못하여 정부 재원 지원의 효과성에 대한 논란이 일게 되었고, 2000년대 들어 이에 대한 대안으로 유럽의 사회적기업 제도 도입과 관련한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비영리법인 단체 등을 활용하여 일자리 창출 및 사회서비스 제공 모델로서 사회적기업 도입에 관한 논의가 구체화되었습니다.

 

 

사회적기업 개념

 

사회적기업이란 영리 기업과 비영리기업의 중간 정도의 목적으로,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재화 서비스 생산, 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 조직을 말합니다.

 

사회적기업육성법에서는 사회적기업을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으로 고용노동부 장관의 인증을 받은 기관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영리 기업이 주주들을 위해 이윤을 추구한다면,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조직의 주된 목적으로 추구합니다.

 

 

사회적기업 유형

 

기업의 목적과 대상에 따라 하기 5가지 사회적기업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1. 일자리 제공형: 취약계층에게 일자리 제공

2. 사회서비스 제공형: 취약계층들에게 사회서비스 제공

3. 지역사회공현형: 지역 사회에 공헌

4. 혼합형: 취약계층 일자리 제공 및 사회 서비스 제공

5. 기타(창의 혁신) 형: 기타

 

 

사회적기업 의의

 

사회적기업이 왜 등장하게 되었고, 어떤 일을 하는 기업인지 이해하고 나니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는 사회적기업 육성을 통해 지속 가능한 경제와 사회 통합 구현이 가능하다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정리된 의미와 의의입니다.

 

  • 취약 계층을 노동시장으로 통합하여 보람되고 질 좋은 지속 가능한 일자리 제공
  • 지역 사회를 통합하고 사회적 투자 확충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에 따른 지역사회 활성화
  • 새로운 공공서비스 수요 충족을 통한 사회서비스 확충
  • 기업의 사회공헌과 윤리적 경영문화 확산을 통한 윤리적 시장 확산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면 오늘 현재 시점으로 전국에 2,500개가 넘는 사회적 기업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리스트에 등재된 사회적기업들은 문화예술, 문화재, 관광, 청소, 보건, 보육, 사회적 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사회적기업의 개수와 규모가 더 많이 늘어 취약 계층들에게 보다 많은 일자리가 제공되고, 좋은 문화가 사회에 더 많이 뿌리내리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이런 좋은 의미를 갖고 있는 사회적기업들이 더 많이 확대 확산되기 위해서는, 일반 국민들과 소비자들의 관심과 선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관심과 선택으로 인해 사회적기업이 활성화되면, 다시 더 많은 사회적기업이 만들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지게 될 것입니다. 좋은 의미로 좋은 일을 행하는 기업인 사회적기업에 대해 이해를 했으니 앞으로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 시에 참고해서 이런 사회적기업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자료 출처: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홈페이지 http://www.socialenterpris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