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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이야기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 추천 실험으로 수익 향상 확인

지난 2월에 구글 애드센스 승인받고 애드센스 광고를 달아 미약하나마 달러를 조금씩 벌고 있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올리면서 나름의 경험을 정리하는 재미도 있지만, 광고가 클릭되어 수익이 발생하면 블로그 글 작성에 더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가끔씩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보고서도 살펴보고, 이상한 광고들 차단도 하는데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사이트를 분석한 결과 잠재 수익을 늘릴 수 있는 추천이 있다고 해서 실험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 추천 실험으로 수익 향상 확인

 

애드센스 추천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접속했을 때 최적화를 통해 잠재 수익을 늘릴 수 있는 새 추천이 하나 있다고 알려줍니다. 내용은 일반 광고 카테고리 차단 해제하기라고 되어 있습니다. 일전에 자체적으로 차단 관리 실험을 진행해 본 적이 있는데 몇 개의 광고 카테고리는 차단했을 때 수익이 더 좋은 것으로 실험 결과 나와서 차단을 해제하지 않고 있었습니다만, 구글의 추천이라는 말에 솔깃해서 진행해 보기로 합니다.

 

최적화 안내 화면에서 추천 보기를 클릭하면 실험 만들기가 시작됩니다.

 

 

최적화 실험 만들기

 

추천

추천에 대한 상세 안내가 있습니다.

 

일반 광고 카테고리 차단 해제하기를 하면 입찰 경쟁력이 높아져 잠재 수익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여기 화면에서 파란색 모두 차단 해제를 클릭하여 제가 차단해 놓은 광고 카테고리를 즉시 해제할 수도 있고, 실험 실행을 클릭하여 실험을 진행하고 이 결과에 따라 차단을 계속 진행 또는 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실험을 진행하고 결과를 보고 결정하기 위하여 ‘실험 실행’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앞의 최적화 추천 화면이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애드센스 홈페이지 메뉴에서 최적화 > 추천 순으로 클릭하면 위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실험 설정

차단 관리 실험 설정 화면입니다.

 

실험명은 수정이 가능합니다. 저는 그냥 그대로 두고 진행하였습니다.

 

실험 설정 부분이 실험의 핵심 내용입니다. 기존에 차단된 카테고리들이 원본 차단됨 상태로 보이고, 실험이 될 유사 광고에서는 모두 허용됨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즉, 제가 몇 개의 광고 카테고리들을 차단했지만 차단하지 않을 경우 수익이 더 많이 발생하는지 확인하겠다는 것입니다.

 

최적의 설정을 자동으로 선택하시겠습니까? 부분은 ON 상태로 되어있습니다. ON 상태이면 실험이 끝난 후 성과가 더 좋은 우수한 설정이 자동 적용됩니다. 저는 ON 상태로 진행했습니다.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실험이 시작됩니다.

 

 

최적화 실험 결과 확인 하기

 

실험 세부 정보

생성된 실험의 세부 정보입니다.

 

이 실험은 일반 카테고리 차단 관리에 관한 실험으로 기간은 90일이고, 테스트가 진행되는 대안 설정이 표시될 사용자의 비율은 50%입니다. 실험이 진행되는 기간 동안 진행 경과를 확인하면 총 노출수와 원본 유사 광고에서의 수입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험 목록

진행 중 실험과 완료된 실험들은 애드센스 홈페이지 메뉴에서 최적화 > 실험에서 진행 경과와 완료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시 이미지에는 과거에 자체적으로 진행했던 실험들과 6월 9일 추천으로 시작하여 완료된 실험, 그리고 방금 시작한 실험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실험의 > 기호를 클릭하면 실험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험 결과

먼저 이미지의 오른쪽에서 실험 진행 경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6월 9일에서 7월 1일 사이에 50%의 사용자에게 대안 설정이 표시되었고, 광고 총 노출 수가 보여집니다. (프라이버시를 위해 노출 수는 마킹 처리했습니다.)

 

실험 결과, 기존 설정의 실적이 대안 설정보다 우수할 확률이 95%이고, 대안 설정으로 진행할 경우 예상되는 실적은 -19%입니다. 즉, 제가 광고 카테고리를 차단하여 애드센스를 운영하고 있는 것이 모든 카테고리로 운영하는 것보다 19%의 수익이 더 높다고도 해석이 됩니다.


엔지니어 출신의 마케터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이런 종류의 실험을 좋아합니다. 이전 직장에서도 마케팅 활동을 진행할 경우에는 반드시 타겟을 컨트롤 그룹(Control Group, 마케팅 활동 미 시행 그룹), 테스트 그룹(Test Group, 마케팅 활동 시행 그룹)으로 나누어 활동을 진행하고 테스트 그룹 대상으로 진행한 마케팅 결과와 컨트롤 그룹의 결과를 비교하여 성과를 측정하고 그 결과에 따라 추후 진행 방향을 결정했습니다.

 

애드센스 실험도 동일한 개념의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블로그 유입을 통한 방문자 수와 수입이 미미하기도 하고 시간적 여유도 별로 없어서 못하고 있지만, 여유가 된다면 다양한 실험을 통해서 애드센스 수입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도 있겠습니다. 애드센스 운영하고 있는 분들은 본인 사이트나 블로그에도 실험을 진행해 보면 더 나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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