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에펙신 이용액 오플록사신 일동제약 중이염 고막 천공 치료제

by blog story 2020. 10. 23.
반응형

주말에 동네 근처에 있는 이비인후과에 들러 고막 천공이 크게 나 있는 것을 확인하고, 조금 놀라기도 했지만 의사 선생님이 기회가 되면 수술하는 것도 좋겠다고 해서, 회사 근처에 있는 이비인후과 전문 병원에 들러 다시 한번 고막 상태를 확인했습니다.

 

아무래도 전문 병원이라서 그런지 동네 병원보다는 조금 더 깊이 있게 설명을 해 주었습니다. 수술을 하는 것이 좋은데, 지금 현재의 고막 천공 부분이 좋은 상태가 아니라서 약은 일주일간 복용하고 고막 치료제는 이주일간 이용해서 고막 상태를 확인한 후에 정밀 검사를 해서 수술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에펙신 이용액 오플록사신 일동제약 중이염 고막 천공 치료제

 

에펙신

먹는 약과 함께 처방으로 받은 에펙신 이용액으로 일동제약에서 나온 치료제입니다. 에펙신 이용액 (오플록사신)이라고 적혀있고 귀 모양의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약국에서 별도로 치료제 사용에 관한 스티커를 붙여 주었는데, 1일 2회 3~5방울 사용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주일 동안 치료제를 사용하라고 처방전을 받았는데, 두 박스를 받았으니, 한 박스는 일주일분 사용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에펙신

5mL 용량으로 전문의약품이며 이과용입니다.

 

원료 약품 및 분량을 보면 유효성분은 오플로사신(USP) 3.0mg, 첨가제(보존제) 벤잘코늄염화물 0.025mg과 기타 수산화나트륨, 염산, 염화나트륨, 주사용수가 들어있고, 제조의뢰자는 일동제약 주식회사입니다.

 

오플로사신(ofloxacin)을 검색해 보니 경구 또는 주사로 사용할 수 있는 플루로퀴놀론계 항생제의 일종이고, 벤잘코늄염화물은 피부 소독제, 방부제, 수술 도구 소독제, 등으로 사용되며 과산화수소나 에탄올 소독제와 다르게 상처 부위에 자극을 주지 않고 소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물질이라고 합니다. 두 가지의 성분을 섞어서 생각해 보면 이 치료제는 세균의 감염을 치료하고 소독을 해 주는 치료제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에펙신

포장을 열어 확인해보면 이용액 5mL가 들어있다고 표시되어있고, 실제 약통은 귀엽고 조그맣게 생겼습니다. 오렌지 색의 뚜껑을 열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치료제 안에는 효능 효과와 용법 용량에 관한 설명도 있어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포도상구균속, 연쇄상구균속, 프로테우스속, 녹농균, 인플루엔자균과 같은 이 약 감성균에 의한 중이염과 외이염에 효능과 효과가 있고, 성인은 1회 6~10방울을 1일 2회 귀 안에 떨어뜨리고, 약 10분간 아픈 귀가 위로 오도록 하여 옆으로 누워있으면 된다고 합니다.

 

용법 용량이 치료제 내에 적혀 있는 6~10방울과 의사 약사가 얘기해 준 3~5방울 차이가 납니다. 아무래도 의사 약사의 말을 듣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해서 5방울을 넣었습니다. 그리고, 의사 선생님의 팁으로 귀에 넣기 전에 병을 5분 정도 손으로 감싸고 있은 후에 이용하면 따뜻해지고 좋다고 해서 그 방법을 따라 했습니다.

 

전날 저녁과 오늘 아침 2번을 치료제를 이용했는데, 아침부터는 귀가 멍한 상태가 종일 계속되었고, 저녁에는 귀에서 액이 약간씩 나기 시작했습니다. 항생제와 소독제의 약 기운이 스며들어 치료가 되고 있는 것으로 추측합니다.

 

에펙신 이용액 치료제의 성분이 어떤 것인지 알기 위해 검색해 본 결과를 남기는 것이, 이 글의 의도이며 결과로 적은 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이 치료제의 실제 효능, 효과, 용법, 용량은 반드시 의사, 약사와 상의 하에 사용하도록 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