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MBTI 성격 유형 검사 결과 시간 경과에 따른 성격 유형 변화 확인

지난 2013년 외국계 회사 근무 시절에 MBTI 검사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정확하게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회사에서 전 직원들 대상 검사를 시행했었고 검사는 미국 CPP, Inc 회사 주관으로 영어 설문지로 진행이 되었었습니다. 회사에서는 직원들의 성격 유형을 이해하고 개개인의 장점을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업무 배정이나, 자기 개발을 할 수 있는 목적으로 진지하게 검사를 진행했었습니다.

 

요즘 들어 MBTI 성격 유형 테스트가 유행이 되고 있어, 과거의 성격 유형과 현재의 성격 유형이 얼마나 변화했는지 궁금해서 무료 검사 웹사이트에서 다시 한번 검사를 진행해 봤습니다.

 

 

MBTI 성격 유형 검사 결과 시간 경과에 따른 성격 유형 변화 확인

 

MBTI

2013년 CPP, Inc 회사에서 MBTI 검사받은 결과입니다. MBTI 성격 유형은 ESPF였고, Extraversion, Sensing, Feeling, Perceiving으로 종합하면 Extraverted Sensing with Feeling 타입이었습니다.

 

 

MBTI

각 항목별로 얼마만큼의 차이가 나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E(Extraversion, 외향형)와 I(Intraversion, 내향형)이 명확하게 차이가 나고 그 외에는 큰 차이는 없습니다. 여기서 E&I 외에 다른 항목들은 큰 차이가 없으니 바뀔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과 리포트에서 ESPF 성격 유형의 특징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 Outgoing, friendly, and accepting(외향적, 친절, 잘 받아들임)
  • Exuberant lovers of life, people, and material comforts(라이프, 사람들, 물질의 안정을 좋아하는 생동감 있는 사람)
  • Enjoy working with others to make things happen(일을 만들기 위해 타인과 같이 일함을 즐김)
  • Bring common sense and a realistic approach to their work, and make work fun(상식과 현실적인 접근 방식으로 일을 재미있게 만듦)
  • Flexible and spontaneous, adapt readily to new people and environments(유연하고 자연스러우며 새로운 사람과 환경에 쉽게 적응)
  • Learn best by trying a new skill with other people(다른 사람들과 새로운 기술을 시도하여 잘 배움)

 

 

무료 MBTI 성격 유형 검사 결과

 

성격 유형이 어떻게 그리고 얼마나 바뀌었는지 궁금하여 아래와 같이 MBTI 성격 유형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무료 MBTI 검사

무료 MBTI 성격 유형 검사는 www.16personalities.com 사이트에서 진행했습니다. 홈페이지를 보니 NERIS Analytics Limited라는 영국에 소재를 둔 회사입니다.

 

 

MBTI 검사 결과

여러 문항들에 대한 답변을 통해 검사를 마쳤고, 검사 결과는 ENTJ가 나왔습니다. 7년 전 검사 결과 ESPF에서 성격유형 결과가 변했습니다. 특이사항은, 7년 전 검사 결과 차이가 확연했던 E&I 항목을 빼고는 결과가 모두 바뀌었습니다.

 

검사 결과가 정확하다면 제 성격은 지난 7년 동안 마음이 외향형인 것은 동일하나, 에너지는 현실주의형에서 직관형으로, 본성은 원칙주의형에서 이성적 사고형으로, 전술은 탐색형에서 계획형으로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7년 전 검사 당시처럼 외향형을 제외하고는 수치 차이가 별로 없는 것은 동일합니다.

 

저의 검사 결과를 이전 결과와 비교해 보니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인이 살아오면서 겪게 되는 다양한 내외부 변수 때문에 성격유형은 변할 수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검사 결과 특정 성향이 지속되는 점, 다른 성향들은 여전히 큰 차이가 없는 점등을 고려하면 무료 MBTI 유형검사 결과도 어느 정도 신빙성은 있다고 판단이 됩니다. 지인들에게도 테스트를 한번 시켜봐야겠습니다.

 

 

성격 유형은 좋고 나쁨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성격 유형 이해를 통해 회사나 조직은 직원들 간의 소통, 팀워크, 리더십을 향상할 수 있고, 청년들은 미래 자신의 커리어를 선택하는데 참고할 수 있으며,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특성 이해를 통해 배움의 흥미와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으며, 가족 간에도 서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해 줍니다. MBTI 성격 유형 검사 안 해본 분들은 이런 좋은 의도와 목적을 위해 검사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