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태국 치앙마이 방콕 파타야 콘도 가격 원화 강세 환율 변화로 가격 하락

겨울이라 날씨가 춥기도 하고 지난 퇴사 여행 다녀온 지 약 10개월 정도가 넘어가면서 지난번 다녀왔던 여행이 많이 생각나고 그립습니다. 보통 일 년 중 이맘때는 주로 남은 연차 휴가를 이용해서 필리핀, 태국 등 동남아 여행을 다녀왔는데, 코로나19 때문에 아예 꿈도 꾸지 못하게 되었으니 더 생각도 많이 나고 가고 싶기도 합니다.

 

지난 3월에 태국 치앙마이를 처음으로 방문했는데 상당히 좋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도시 분위기도 좋았고, 물가도 저렴해서 은퇴하고 여기에서 살아도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마침 또 생각이 나서 태국 치앙마이 콘도 가격은 어느 정도나 하는지 확인을 해 봤습니다.

 

 

태국 치앙마이 방콕 파타야 콘도 가격 원화 강세 환율 변화로 가격 하락

 

태국 지역별 부동산 검색 하기

 

한국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원하는 부동산 매물을 찾기 위해서는 인터넷으로 확인하거나, 해당 지역에 있는 부동산을 찾아가서 개인의 상황에 맞는 추천 물건을 찾는 것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지금 태국에 방문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대략적으로 검색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구글 검색

태국 부동산 사이트를 찾으려면 구글 검색 사이트로 접속을 합니다. www.google.com

해외 사이트를 검색해야 하기 때문에 영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구글 검색 창에서 ‘Chiang Mai condo for sale’ 키워드로 검색하면 관련 부동산 사이트 리스트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다른 키워드들로도 검색 가능합니다. 지역을 바꿔서 방콕 콘도를 검색하려면 ‘Bangkok condo for sale’, 파타야 콘도는 ‘Pattaya condo for sale’ 등으로 검색하면 됩니다.

 

 

부동산 검색

다양한 사이트들이 많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https://www.thailand-property.com 웹 사이트가 깔끔하고 부동산 매물도 많은 것 같아서 자주 이용하는 편입니다. 치앙마이 콘도 검색 링크 https://www.thailand-property.com/condos-for-sale/chiang-mai 주소 입니다.

 

콘도뿐 아니라 다양한 부동산 정보도 확인이 가능하며, 지역도 치앙마이 뿐 아니라 태국 전역 물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미지에서 Chiang Mai - 944 results found, 치앙마이 콘도가 944개가 검색이 되었습니다. 양이 많기 때문에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여 검색하면 됩니다.

 

 

상단 검색 창에서 지역 이름 입력(치앙마이 Chiang mai, 방콕 Bangkok, 파타야 Pattaya), 구매 옵션 선택(Buy: 구입, Rent: 임대, New Home: 새집), 부동산 형태 선택(Condo: 콘도, House: 집, Town house: 타운하우스, Villa: 빌라 등), 가격대 선택(최소 ~ 최대, 태국 바트로 되어있습니다. 1바트 약 37원 정도로 계산하면 됩니다), 방 개수 선택, 기타 옵션 선택 등을 이용해서 원하는 지역에서 원하는 매물 검색 가능합니다.

 

 

부동산 검색

 콘도 매물이 많아서 가격 기준을 1,000,000 바트~2,000,000 바트 한국 돈 약 3,700만 원~7,400만 원(1바트=37원 기준)으로 검색을 했습니다. 매물은 243개로 줄어들었습니다.

 

검색 결과 오른쪽에 보면 Condos within Chiang Mai areas라고 해서 치앙마이 내 상세 지역을 구분해서 검색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서울 검색 결과에서 서울 강남구 검색으로 지역을 상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 밑에는 Condos nearby Chiang Mai라고 해서 치앙마이 근처 지역 콘도들도 검색이 가능하도록 링크가 준비되어있습니다.

 

 

콘도 상세

검색 리스트에서 제일 앞에 있는 콘도를 확인하기 위해 클릭했습니다.

 

1 Bedroom Condo for Sale near Central Festival (센트럴 페스티벌 쇼핑몰 근처 1 베드룸 콘도), Chiang Mai, Mueang Chiang Mai, Fa Ham (지역 주소), Sale: ฿ 1,999,999 (가격 약 7,400만 원)

영어로 되어 있긴 하지만 쉽게 적혀 있습니다. 쇼핑몰에서 가깝고 가구 완비된 1 베드룸 콘도인데, 실제 공간은 34.25 크기로 약 10평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사진을 보니 꽤 집이 깔끔하고 공간도 괜찮은 것 같아서 마음에 쏙 듭니다. 여건만 된다면 당장 날아가서 계약하고 살고 싶습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아래로 더 내려가면 위치 정보를 구글 맵에서 확인 가능하고, 주차, 보안, 수영장 등 부대시설 확인도 가능합니다.

 

 

대한민국 원화 태국 바트 환율 확인

 

태국을 포함한 다른 나라 물건을 사고팔 때에는 보통 그 나라 통화를 결제를 해야 합니다. 미국에서는 달러, 한국에서는 원, 그리고 태국에서는 바트 통화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해당 나라의 통화로 지불하기 위해서는 소유하고 있는 한국 돈을 바트로 바꿔야 하는데, 바꾸는 기준이 되는 환율은 매일 매시각 변하고 있어서 우리나라 원화가 강세일 때는 유리하기도 하고, 원하가 약세일 때는 불리해지기도 합니다.

 

환율을 유심히 확인하고 원화가 강세일 때 환전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환율은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의 검색 엔진에서 ‘태국 바트’로 검색하면 현재 환율과 과거 환율 정보 조회가 가능합니다.

 

 

태국 바트 환율

이미지는 구글에서 검색한 결과입니다. 현재 태국 1밧(바트)은 36.64원입니다. 과거 5년 결과를 보니, 2019년 8월에는 39.6바트, 2016년 9월에는 31.2바트로 엄청난 환율 변동이 있었습니다. 요즘에 달러화가 약세를 보이면서 바트화도 약세로 올해 8월 39바트 정도에서 6% 정도 하락하였습니다. 이 말은 한국 원화가 강세이니 지금 바꾸면 6% 이득이 된다는 얘기입니다.

 

경제전망을 몇 개 읽어 보니 향후 2년 정도까지는 달러 약세, 한국 원화 강세가 계속되리라는 예측 들이 많습니다. 지금 달러가 1달러에 약 1,100원 정도인데 2년 후 1,000원 정도까지 떨어지게 되면 9% 정도 더 떨어지게 됩니다. 달러화가 약세, 원화가 강세를 보이면 태국 바트화도 약세가 되어 더 좋은 조건으로 구입이 가능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2년 더 열심히 일해서 벌어야겠습니다.

 

 

연관 글 안내:

[퇴사여행]태국 방콕, 파타야 콘도 가격은 얼마나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