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실업급여]온라인 취업특강 유튜브 동영상 3차 실업인정 신청 (2차 동일)

2월 말 일자로 퇴사 후 벌써 3차 실업인정 신청 날짜가 왔습니다.

 

실업 급여 관련해서 3/19일 고양 고용센터 방문하여 수급자격 인정 신청을 마쳤고, 4/2일 다시 고양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1차 실업인정 교육 마무리 후 첫 실업급여 수급을 완료했고, 5/2일 2차 실업인정 신청해서 급여 수급하고 오늘은 3차 실업인정 신청했습니다.

 

2차 실업인정 신청 시에는 구직활동으로 신청 했지만, 3차 실업인정 신청은 유튜브에서 온라인 취업특강 받은 내용으로 실업인정 신청했습니다.

 

실업급여 온라인 취업특강 유튜브 동영상으로 3차 실업인정 신청하기(2차 동일)

 

2차 및 3차 실업인정 신청은 구직활동 진행하고 활동 결과를 제출하면 됩니다. 인정되는 구직활동 종류와 결과 정리하는 방법은 이전 글 2차 실업인정 내용 참고하면 됩니다. (링크는 글 맨 아래쪽에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온라인 취업특강(유튜브 동영상) 수강하는 방법과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하기 내용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온라인 취업특강(유튜브 동영상) 수강 방법

 

- 고용보험 홈페이지 접속 (www.ei.go.kr)

 

- 로그인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편리합니다.)

 

- 상단 메뉴의 “개인서비스” > “실업급여” >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화면으로 이동

 

 

고용보험 홈페이지

- 온라인 취업특강 바로가기 클릭하여 취업특강 프로그램 상세 내용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온라인 취업특강

온라인 취업 특강 상세 내용입니다. 우선 윗부분의 주의사항은 잘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취업특강은 1) 취업성공! 서류전형 준비 2) 취업성공! 면접역량 강화 3) 고용센터 취업특강(유튜브 채널) 3 가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1) 2) 과정의 경우에는 수강 시 별도 작업 필요 없이 교육 완료 여부가 표시되지만, 유튜브 수강 시에는 하나의 주제에 포함된 4개 동영상을 모두 시청하고 수강확인서를 다운로드하여 작성한 후 실업인정 신청 시 첨부하여야 합니다.

 

 

고용센터 취업특강(유튜브) 수강하기

 

유튜브 동영상을 수강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취업특강 상세 화면에서 "고용센터 취업특강(유튜브) 수강하기"를 클릭합니다.

 

 

유튜브

유튜브 고용센터 취업특강 페이지입니다. 

 

오른쪽에 주제 별 동영상 리스트가 있습니다. 수강 가능한 주제는 1) 채용시장 동향 2) 최신 채용 트렌드 3) 4차 산업혁명과 일자리 변화 세 가지 주제가 있습니다. 각 주제 별 4개 동영상을 모두 시청해야 인정받을 수 있고, 4개의 동영상 모두 시청 시에는 약 1시간 3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수강확인서 작성하기

 

유튜브 동영상 시청 완료 후 온라인 취업특강 상세화면에서 "수강확인서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수강확인서 다운로드

실업급여 관련 교육자료들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수강 주제에 따라 수강확인서 옆 "다운로드"를 눌러 컴퓨터에 저장합니다. 참고로, 수강확인서는 아래한글 파일입니다.

 

 

수강확인서

수강확인서 파일입니다. 저는 4차 산업혁명과 일자리 변화 내용을 수강하였기 때문에 그 내용에 맞게 수강확인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확인란에 V 또는 O 표시를 하고 화면 하단에 성명, 생년월일, 수강일을 기입하고 파일을 저장 해 둡니다. 파일 저장 위치를 알고 있어야 실업인정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메모 해 두시기 바랍니다.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하기

 

온라인 취업특강 수강을 완료하고 수강확인서 작성까지 완료하였으면, 아래 단계들을 따라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을 진행합니다.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하는 내용에는 이전 2차 신청시의 내용과 이미지가 다수 재사용 되었습니다.)

 

1. 고용보험 홈페이지 접속 로그인

2.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화면으로 이동

3. 신청 STEP 01 신청서 정보 확인 단계

4. 신청 STEP 02 실업사실 확인 단계

5. 신청 STEP 03 재취업활동 확인 단계

6. 신청 STEP 04 실업인정 제출

 

 

1. 고용보험 홈페이지 접속 로그인

 

고용보험 홈페이지

고용보험 홈페이지 www.ei.go.kr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으로 해야 합니다.

 

회원가입, 공인인증서 동록/변경 등이 필요한 분들은 해당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2.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화면으로 이동

 

고용보험 홈페이지

고용보험 홈페이지 로그인 화면입니다.

 

화면 중앙에 실업급여 부분에 아직 아무것도 접수된 것이 없으므로 각 0으로 표시됩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화면 상단의 ‘개인서비스’ > ‘실업급여’ >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을 클릭하면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3. 신청 STEP 01 신청서 정보 확인 단계

 

고용보험 홈페이지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화면입니다.

 

화면을 조금 내려 신청인 정보, 실업인정 정보를 확인하고, 신청서에서 실업인정일과 지급은행 예금주 계좌번호를 확인 후 맞으면 네모 박스를 체크합니다.

 

 

4. 신청 STEP 02 실업사실 확인 단계

 

고용보험 홈페이지

동일한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화면에서 아래로 더 내려오면 실업사실 확인 단계가 있습니다.

 

각 내용에 대해 예 또는 아니오를 클릭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해당 없기 때문에 모두 아니오를 선택 했습니다.)

 

 

5. 신청 STEP 03 재취업활동 확인 단계

 

고용보험 홈페이지

재취업활동 즉 구직활동 내용을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참고로, 2월 28일부터 전 회차 구직활동 횟수는 4주 1회로 진행됩니다. 

 

취업특강으로 실업인정 신청할 것이기 때문에 구직 활동 내역 오른쪽 "구직활동없음" 박스를 클릭합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이 있을 경우 네모 박스를 체크합니다. 과정 리스트를 클릭하고 유튜브 수강 내용에 해당하는 "취업특강(단기집단 포함)"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세부 내역에 수강 일자와 시간을 입력한 후 유튜브 수강 주제를 입력합니다. 다음에는 "찾아보기"를 클릭하여 작성 해 두었던  수강신청서 파일을 선택합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다음 출석 일까지 수행해야 할 활동을 선택해서 기입합니다. 저는 계속 구직활동 예정이라 ‘구직활동’을 선택했습니다.

 

 

6. 신청 STEP 04 실업인정 제출

 

고용보험 홈페이지

내용을 다 기입하였으면 작성 시 유의사항과 주요 부정행위 유형을 확인하고 ‘임시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저장한 내용은 실업인정일 당일에 반드시 전송해야 실업인정이 됩니다.

 

사이트 메시지를 확인하고 ‘다음단계로’ 버튼을 클릭합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실업인정내역을 확인합니다.

 

실업급여 지급액과 다음 실업인정일 등을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마지막으로, 화면 맨 아래에 있는 ‘전송’ 화면을 클릭하면 끝납니다.

 

저는 이번 기간 동안에는 유튜브 수강도 하고 구직활동도 했지만 유튜브 수강 내용으로 인터넷 실업신청을 해 봤습니다. 유튜브 취업특강 내용이 충실하게 좋았던 것 같습니다.

 

신청 잘하셔서 실업급여 잘 받으시기 바랍니다.

 

 

연관 글 안내:

[실업급여]신청 방법 첫 단계: 고용센터 방문 수급자격인정 신청

[실업급여]신청 방법 두 번째 단계: 1차 실업인정교육 첫 급여 수급

[실업급여]2차 실업인정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3차 실업인정) 실업급여 구직활동

[실업급여]온라인 취업특강 유튜브 동영상 3차 실업인정 신청 (2차 동일)

[실업급여]4차 실업인정 인터넷 실업 인정 신청 가능

[실업급여]5차 실업인정 의무적 구직활동 횟수 1회로 신청 가능

 

[실업급여]고용센터 코로나19 관련 실업급여 제도 운영안내

[실업급여]실업크레딧(국민연금 가입기간 추가 산입) 결정통지서 신청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