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갤럭시 워치3 혈압 측정 위한 워치 보정 재보정 방법

갤럭시 워치3를 지난 8월 초에 구매한 후에 운동, 수면 등의 건강 관련 모니터링과 함께 스마트폰으로 날아오는 각종 알림 기능들을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으니 업무시간이나 회의시간에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된다고 느끼고 있고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고혈압 판정을 받아 열심히 치료 중에 있는데, 갤럭시 워치3에 있는 혈압 측정 기능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혈압 측정을 위해서는 28일마다 또는 그전에 워치를 재 보정해 줘야 하는데, 마침 오늘 병원에 가는 날이라 병원에 있는 혈압계를 이용해서 워치를 재보정 했습니다.

 

 

갤럭시 워치3 혈압 측정 위한 워치 보정 재보정 방법

 

 

갤럭시 워치3

서두에서 얘기한 것처럼 갤럭시 워치의 혈압 측정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보정 작업을 진행해야 하고 주기적으로 재보정 작업을 진행해야 정확한 혈압 측정이 가능합니다. 재보정 작업을 위해서는 사용 중인 갤럭시 워치3와 연동되어 있는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Samsung Health Monitor(삼성 헬스 모니터) 앱을 실행시킵니다.

 

 

SAMSUNG Health Monitor

앱이 실행되고 나면 그동안 측정해 왔던 혈압 기록이 보이고 아래 부분에 [기록보기]라는 곳이 있는데 여기 기록 보기를 터치하여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재보정

혈압 측정 결과를 일별, 주별, 월별로 상세하게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재보정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상단 점 세 개 부분을 터치하고 나타나는 메뉴에서 재보정을 선택하고 터치하여 이동합니다.

 

 

재보정

재보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혈압을 정확하게 측정하려면 28일마다 워치를 재보정 해야 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보정 또는 재보정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보정이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승인을 받은 혈압계를 사용해서 혈압 측정의 기준점을 잡는 단계입니다.

 

즉, 공신력 있는 혈압계에서 측정된 결괏값을 이용해서, 갤럭시 워치3에서 측정한 혈압 상태에 값을 입력해서 그 값으로 갤럭시 워치3가 혈압을 알려주게 되는 것입니다.

 

 

재보정

워치 보정을 위해서는 별도의 혈압계가 필요합니다. 커프형 혈압계로 혈압을 3회 측정한 후, 스마트폰 앱에 입력해야 하며, 보정이 되는 동안에는 계속해서 워치를 착용하고 있어야 합니다. 내용을 확인하고 아래에 있는 [다음]을 터치하여 넘어갑니다.

 

저는 커프형 혈압계 대신에 병원에 있는 앉아서 팔을 쑥 밀어 넣어 혈압을 측정하는 혈압계에서 나온 결과를 입력해서 사용 중입니다.

 

 

안내사항

보정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하는 안내사항입니다. 워치에서 나온 혈압 측정값을 절대적으로 맹신하지 말고 의사와 반드시 상담하라는 내용으로, 측정하기 30분 전부터 술, 카페인, 니코틴 섭취 및 운동을 하지 말고, 임신 중이거나 특정 병력 증상이 있는 경우 사용하지 말라고 합니다. [시작하기]를 눌러 시작합니다.

 

 

갤럭시 워치3 재보정 작업 시작

 

재보정

워치가 손목에 꼭 맞게 착용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워치와 손목 사이에 빈틈이 없게끔 워치를 손목 위쪽 심장 쪽으로 최대한 올려서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계 준비

워치를 착용하지 않은 팔에 혈압계의 커프를 착용합니다. 저는 해당 혈압계 대신에 병원에 있는 혈압계를 사용했습니다. 팔을 쑥 밀어 넣어 혈압 측정 준비가 된 상태에서 [다음]으로 넘어갔습니다.

 

 

보정 시작

혈압계에서 측정 시작 버튼을 누르고 잠시 기다리면 보정 작업이 시작됩니다.

 

 

보정 중

혈압계에서 혈압이 측정되고 있는 동안에 갤럭시 워치3도 혈압을 재는 작업이 동시에 수행되는 것입니다. 갤럭시 워치로 측정 중이고, 혈압계도 측정이 시작되었어야 합니다. 혈압계 측정이 진행되지 않고 있다면, 다시 처음부터 보정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측정값 확인

갤럭시 워치3 측정이 끝나고 나면 이미지와 같이 혈압계에 측정값이 표시되었는지 확인 후, 입력하면 워치를 보정할 수 있습니다. 수축기 이완기 입력한 값을 확인한 후에 [확인]을 눌러 보정 작업을 마칠 수 있습니다.

 

 

1차 완료

갤럭시 워치3에서 1차 측정 완료했다는 알림입니다. 워치와 커프(혈압계)를 그대로 착용한 상태에서, 화면의 안내를 따라 보정을 계속 진행할 수 있습니다. 3번의 동일한 보정 작업 수행이 필요합니다.

 

 

보정 완료

3번의 보정 작업을 마치고 나면 갤럭이 워치에서 보정이 완료되었고, 워치로 혈압 측정이 가능하다는 메시지를 알려줍니다. 혈압을 측정할 때에는 보정할 때와 같은 쪽 손목에 워치를 착용해서 측정해야 합니다.

 

조금 귀찮은 일이기는 하지만 정확한 혈압 측정을 위해서는 반드시 28일마다 워치를 재보정 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는 혈압 때문에 당분간 병원을 자주 다녀야 할 것 같아서 방문할 때마다 재보정 할 예정입니다. 안내에서는 커프형 혈압계를 사용하라고 했는데, 병원에 있는 전자식 혈압계도 꽤 수치가 잘 맞는 것 같으니 앞으로 숫자는 계속 모니터링 예정입니다.

 

 

연관 글 안내:

갤럭시 워치3 SM-R850N 사용 후기 크기 선택 팁

갤럭시 워치3 와이파이 연결하여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갤럭시 워치3 코치와 함께 달리기 체계적인 운동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