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실업급여 수급조건 온라인 실업인정신청 온라인 유튜브 취업특강 조기재취업수당 모든 단계 정리

코로나19로 인해 경제 사정이 계속 나빠지고 좋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개인사업자 분들도 많이 힘드시고 특히나 코로나19에 영향을 많이 받는 여행, 숙박, 유통 등 많은 업종에서 실업자들이 많이 배출되고 있는 양상이라 많이 안타깝습니다.

 

저는 2월 말에 퇴사 후 실업급여를 받으면서 재취업 활동을 열심히 진행했고, 5차 실업인정이 끝난 후인 8월부터 재취업이 되어 새로운 직장에 열심히 다니고 있습니다. 관련해서, 실업급여를 3월 중에 신청하고 취업 전까지 실업급여를 받아 왔기 때문에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5차 실업인정까지 받으면서 궁금한 점도 많았고 경험도 많이 했기 때문에 실업급여 프로세스에 대해 순차적으로 정리를 해 봤습니다.

 

 

실업급여 수급조건 온라인 실업인정 신청 온라인 유튜브 취업특강 조기 재취업수당 모든 단계 정리

 

출처: Pixabay

실직 상태에 놓이게 되면 마음이 불안하고 조급해지기 십상입니다. 제 경우를 돌이켜보니 마음이 조급하다고 해서 일이 잘 풀리는 것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오히려 조금 긴 호흡으로 스스로에 대한 이해와 계획부터 시작하는 것이 더 열심히 묵묵히 갈 수 있는 힘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긍정적 마음가짐과 새로운 태도로 준비

 

재정 상황도 확인하고, 목표도 정하고, 긍정적 마음가짐으로 잠시 쉬기도 하고, 필요한 사항들은 공부도 하면서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구직활동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긍정적 마음가짐과 태도로 새로운 기회 준비

 

 

실업급여 지급 절차에 대한 이해

 

처음 실업급여를 신청하려고 하면 어디서부터 시작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한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그랬지만, 아래 실업급여 지급 절차를 보면 어느 정도 이해가 됩니다.

 

 

실업급여 지급절차

직접 경험하고 적은 글들 위주로 요약해서 다시 정리해봤습니다. 실업급여를 지급받기 위해서는 1) 본인이 실업급여 수급 자격을 인정받기 위해 신청을 해야 하고 2) 수급 대상자로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구직활동을 진행하여 실업급여를 지급받고 3) 재취업이 된 경우에는 취업사실 신고 또는 조기 재취업 수당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1) 수급 자격 신청

 

이직확인서 제도 개편 2020/8/28부터

 

이직확인서는 실업급여를 수령하기 위해 이직을 확인하기 위해 작성하는 서식을 일컫는 말인데, 이직확인서가 있어야만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직확인서 제도가 최근에 개편되었으니 해당 내용에 따라 사업주에 신청해야겠습니다.

 

이직확인서 제도 개편 2020/8/28부터

 

 

실업급여 이해 및 수급자격 인정 신청

 

실업급여에 대한 내용 이해, 지급 절차, 워크넷 구직등록 후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수급자격인정신청서를 제출해야만 해당일부터 실업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첫 단계: 고용센터 방문 수급자격인정 신청

 

 

코로나19 관련 실업급여 제도 운영

 

코로나19로 인해 이전과는 제도가 바뀌어 운영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집체 교육을 받던 것을 온라인으로 대체한다든지, 구직활동 횟수가 바뀌었다든지 하는 내용들이 있기 때문에 잘 숙지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고용센터 코로나19 관련 실업급여 제도 운영 안내

 

 

실업크레딧 신청 방법

 

실직 상태에 놓이면 국민연금도 불입도 힘들게 됩니다. 국민연금 입금을 계속 진행할 수 있도록 국가에서 지원해 주는 내용인데, 가능하면 신청해서 계속해서 국민연금을 불입하는 것이 미래를 위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실업크레딧(국민연금 가입기간 추가 산입) 결정통지서 신청방법

 

 

2) 구직활동 및 실업인정 신청

 

수급자격을 인정받고 나면 구직활동을 진행해야 합니다. 요즘은 코로나19 때문에 취업시장이 얼어 있어 재취업하기가 쉽지는 않지만 그래도 꾸준하게 구인 구직 사이트들을 확인하고 해당되는 곳에 직접 이력서를 보내는 등의 취업활동과 온라인 취업특강, 유튜브 취업특강 등을 듣고 취업활동을 완료 후에 실업 인정일에 고용센터에 해당 활동들을 송부해야 합니다.

 

[실업급여]1차 실업인정교육 첫 급여 수급

[실업급여]2차 실업인정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3차 실업인정) 실업급여 구직활동

[실업급여]온라인 취업특강 유튜브 동영상 3차 실업인정 신청 (2차 동일)

[실업급여]4차 실업인정 인터넷 실업 인정 신청 가능

[실업급여]5차 실업인정 의무적 구직활동 횟수 1회로 신청 가능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구직 활동 기간에 일용직, 아르바이트, 자문 등의 일을 할 수 있는데 만일 실업급여를 계속 지급받기를 원한다면 취업이 되지 않는 상태를 잘 확인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실업급여 수급 중 일용직 알바 계약서 작성하면 취업으로 간주

 

 

3) 취업사실 신고 조기 재취업수당 신청

 

구직활동을 통해 재취업에 성공하였다면 취업사실 신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특히나, 커리어를 잘 관리해야 하는 분들은 가능하면 공백 기간을 짧게 가지려고 노력하는 것이 취업에도 유리하고 추후 이직에도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만일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 기간의 1/2 이전에 재취업에 성공하게 되면 덤으로 수당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구직활동을 열심히 해서 조기에 취업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겠습니다.

 

조기 재취업수당 조건 및 청구 방법

취업사실 신고 취업 2개월 내 신고 마지막 실업급여

 

 

약 6개월 간을 실업급여 제도를 경험하고 실업급여 때문에 어느 정도 안정적인 생활을 영위하면서 구직활동을 잘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왕 받아야 하는 실업급여라면 제도를 잘 이해하고 제도의 취지에 맞게끔 행동을 취하고 필요한 서류나 액션들은 제때에 잘 제출해서 실업급여를 잘 받을 수 있도록 바랍니다.